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건축물대장 발급방법 및 건축물대장 보는 방법.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부동산을 거래할때는 큰돈이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저것 확인해야 하는 것이 많습니다.

부동산은 크게 토지와 건물로 나눌수도 있는데 건물을 매수할때 확인해야 하는 서류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건축물대장이 있는데 이번시간에는 건축물대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건축물대장은 해당 건축물의 상태나 크기, 불법여부, 소유주등 많은 정보를 알수 있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아파트와 같은 건물은 불법여부가 없거나 해당면적위에서 변화가 없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는 경우가 없지만, 단독주택같은 경우는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그러면 건축물대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건축물대장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건축물대장의 발급방법은 인터넷, 방문, fax. 우편, 모바일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청할수 있지만 오늘은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무료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건축물대장을 인터넷을 발급받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먼저 정부24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검색창에 정부 24라고 입력하면 접속을 할수 있습니다.




정부 24사이트에 접속해서 메인화면을 보면 아마도 위의 화면과 같은 것을 볼수 있습니다.

단 메인화면은 사이트가 변할수가 있기 때문에 조금 달라질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필요로 한 서류는 건축물대장이기 때문에 화면이 달라진다고 해도 건축물대장에 관련된 것을 찾으면 될것입니다.

건축물대장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것입니다.


정부24사이트 메인화면에서 건축물대장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정부 24사이트에서 건축물대장을 발급받는 경우 회원으로 발급받을수도 있고 비회원으로도 발급받을수도 있습니다.

회원신청하면 추후에 다른 서류를 발급받을때도 편리하게 발급받을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되시면 회원 가입을 하셔도 좋을듯합니다.

하지만 비회원으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회원가입으로 서류를 발급받을때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거나 비회원으로 발급을 받아도 결국 위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그러면 건축물소재지에 있는 검색버튼을 누르고 주소를 입력하여 건축물대장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게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건축물대장을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발급받은 건축물대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발급받은 건축물대장을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건축물대장을 발급받은 이유를 알아보면 위와 같습니다.


발급받은 건축물대장중 위 1번을 보시면 주소와 건축면적, 연면적, 구조,용적률등 주택에 대하여 알수 있습니다.

2번을 보시면 건축물의 현황을 알수 있는데 흙벽돌로 지은 주택임을 알수 있습니다.

3번을 보면 현재 소유자 현황을 알수 있는데 위의 주택은 2명의 소유자가 공동명의로 소유하고 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4번은 해당 건축물을 언제 착공했고 언제부터 사용승인을 하였는지 알수 있습니다.

사용승인일이 1976년인걸 보아서는 조금 오래된 건물인것으로 알수 있습니다.

5번은 해당 주택의 에너지 소비 정보 및 그밖의 인증정보에 관한 내용인데 오래된 건물이다 보니 아무런 내용이 없습니다.

6번은 해당 주택의 변동사항에 대하여 알수 있는 곳으로 혹시라도 불법건축물이 있다면 이곳에 표시되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시간에는 건축물대장을 발급받는 방법부터 보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건축물대장은 건물을 매수할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건축물대장을 보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했지만 직접 보시면 쉽게 이해할수 있을것입니다.

프린터가 있으면 출력도 되고, 확인만 할경우에는 프린터가 필요없으니 살고 있는 집을 한번 확인해 보세요.

새로운 경험이 될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