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대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대출 대상 및 필요서류는?

반응형
728x170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돈을 모아 집을 살 수 있는 게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집값은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올라가는데, 월급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결국 집 사는 것을 포기하는 청년층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돈이 없다고 해서 집을 구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각종 대출을 활용하여 집을 구할수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청년들을 위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들을 위한 전세자금 대출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도로, 조건이 맞는 청년이라면 일반 전세자금 대출보다 조건이 좋기 때문에 꼭 알아두어야 하는 전세자금 대출제도 중 하나입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맞아야 합니다.

가장 먼저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제도이기 때문에 대출 접수일 현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만 가능합니다.

소득 수준의 경우 부부합산 총소득이 5천만원이하(세전기준)인 경우 가능하고, 신혼가구, 다자녀, 2자녀 가구의 경우에는 6천만원 이하인 경우도 가능합니다.

 

 

재산은 소득 3 분위 전체 가구 평균값 이하면 가능한데, 2022년도를 기준으로 3억 2천5백만원이 기준이 됩니다.

또한 신용도도 확인을 하는데, 연체, 대위변제, 부도, 금융질서문란행위정보, 공공기록정보, 특수기록정보, 신용회복지원등록정보 등의 기록이 있거나 해제정보가 있다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주택임대차 계약 체결을 하고 보증금을 5% 이상 지급하여야 하며, 혹시 대출 접수일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입주 중이라면 대출이 불가하다는 것도 알아두어야 할 사항입니다.

또한 주택도시 기금 대출, 은행재원 전세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미용자, 즉 기존 대출이 없는 청년이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그러면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언제 신청할 수 있을까요?

신청시기는 임대차계약서상에서의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 주터 3개월 이내 신청이 가능한데, 예를 들면 잔금 지급을 하고 난 후에 전입신고를 하였다면 잔금지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하시면 되고, 전입신고를 먼저 하고 잔금을 지급하였다면 전입신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약 갱신의 경우라면 계약 갱신일로부터 3개일 이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자격이 된다고 모든 주택에 대하여 대출을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임차 전용면적과 임차보증금의 조건에 맞아야 하는데, 임차 전용면적의 경우 전용면적 85㎡이하인 주택만 가능하며, 만약 이보다 클 경우에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셰어하우스의 경우 여러 사람이 같이 존재하기 때문에 85㎡를 초과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피스텔도 주거용이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임차보증금 역시 제한이 있는데, 최대 1억 원이하인 주택만 가능하고 만약 1억원이 넘는다면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대출한도는 호당 대출한도의 경우 최대 7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가장 좋은 좀은 바로 이자가 낮다는 것입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2천만 원 이하인 경우라면 1.5%, 2천만원 초과 4천만 원 이하일 경우는 1.8%, 4천만원 초과 6천만 원 이하일 경우 2.1%입니다.

 

또한 여기에 추가적으로 추가 금리 우대 기준이 있어서, 주거안정 월세대출 성실 납부자에게는 0.2%,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자는 0.1%, 다자녀 가구의 경우 0.7%, 2자녀인 경우 0.5%, 1자녀인 경우 0.3%의 혜택을 받기 때문에 조건이 맞는다면 상당히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기본적으로 2년을 이용할 수 있고, 4회 연장가능하여 최장 10년까지 이용할수 있습니다.

주택도시 보증 공사 전세금 안심대출 보증서라면 최대 2년 1개월로 최장 10년 5개월을 이용할 수 있으며, 만약 이용중에 자녀가 생겼다면 1자녀당 2년을 추가할수 있어 최장 20년까지도 이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모든 조건이 만족하여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신청하기 위한 서류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보통 은행에서 상담을 하면 기본적으로 필요서류에 대하여 설명을 해줍니다.

하지만 미리 알고 있다면 시간을 조금 단축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주민등록증,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임대차계약서, 등기사항 전부증명서는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 무소득에 따라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이 달라집니다.

상담을 받을 때 본인 상태를 말하면 그에 따른 필요서류를 알려줄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조건만 맞는다면 정말 괜찮은 전세자금 대출 같습니다.

잘 읽어보시고 조건이 맞고 전세자금이 필요하다면 해당 은행에 문의해보세요.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