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발코니 확장의 장단점 알아보기

반응형


최근 분양하는 아파트들을 보면 발코니확장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발코니 확장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에 분양업체에서는 '발코니 확장 무상지원', '발코니 확장 무료'등과 같은 홍보를 통해서 새로운 수요자들을 찾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코니 확장비가 분양가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위의 예처럼 무상으로 지원하는곳들도 있습니다.

때로는 의무적으로 확장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코니 확장에 대한 장단점을 생각해 보신 적이 있나요?

그래서 오늘은 발코니 확장에대한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발코니 확장의 장점들.


1. 공간 활용도가 좋아집니다.

발코니 확장은 발코니 면적을 거실 또는 방 용도로 전환해 사용하기 때문에, 발코니 확장시 거실, 주방, 침실등의 사용공간이 넓어져 공간활용도가 높아지고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채광과 환기가 좋아집니다.

창문과 벽 등 장애물로 인해 햇볕이 안들어오거나 일부분만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발코니 확장을 하게 되면 앞에 가려져 있던 부분이 사라지기 때문에 거실이나 방까지 직접 햇볕이 들어와서 실내 채광이 좋아집니다.

더불어서 통풍이 용이해지기 때문에 환기효과도 좋아집니다.


3. 공간이 넓어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발코니와 거실을 구분지었던 창과 벽이 없어짐에 따라 실내 공간이 더욱 넓어보이고 시야가 확트여 개방감을 높여줍니다.

평수가 작은아파트 일수록 더욱 큰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 발코니 확장의 단점들.


1. 냉, 난방비가 높아집니다.

발코니 확장시 단열공사를 잘하지 않으면 겨울에는 실내로 찬바람과 냉기가 들어와서 집이 추울수가 있습니다.

여름또한 햇볕이 직접 노출되기 때문에 실내온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질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냉난방비가 더 나올수가 있습니다.


2. 곰팡이 및 결로현상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비확장 상태인 아파트의 발코니를 확장시킬 경우 외벽단열시공이 잘못될경우 온도차가 심하게 발생되어 습기가 발생하고 그에 따른 결로및 곰팡이가 생길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코니 확장은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3. 창고및 수납공간이 좁아집니다.

발코니 확장을 함으로써 방이나 거실의 공간이 넓어지는 만큼 물건을 적재하거나 창고용도로 사용할수 있는 공간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빨래를 널거나 잡동사니같은 보관할 창고가 없어지기 때문에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놓을 공간이 없어지게 됩니다.


이상으로 발코니 확장시에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발코니 확장은 한번하면 되돌리기기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있으니 발코니 확장시 신중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