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가이야기

좋은 역세권 상권을 찾는 방법에 대하여

반응형


상가투자를 하는 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이 바로 역세권일것입니다.

많은 유동인구가 있고 접근성과 이동성이 뛰어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런 역세권에 투자를 해야 임차인을 찾기도 쉽고 추후에 환금성도 좋기 때문입니다.


자영업을 시작하려는 분들도 장소나 입지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역세권상가를 선호하고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만 있다고 해서 다 역세권상권이라고 말할수는 없습니다.

이름뿐인 역세권이 아니라 진짜 역세권상권을 찾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상가에 투자를 하거나 임차를 할때의 핵심은 유동인구와 찾아오는 사람이 많고 쉽게 접근이 가능한 지역이 좋은 상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지하철혹은 전철역 부근의 상가를 찾습니다. 이런곳은 남녀노소 이용하는 대중교통으로 풍부한 유동인구를 손님으로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역을 중심으로 200~300m 이내에 유동인그가 가장많은 것으로 조사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




1. 진짜 역세권 상권이란?


수도권에는 약500여개의 역이 있는데 이 500여개의 역 주변을 모두 역세권상권이라고 말할수 있을까요? 물론 역이 있으니 역세권이라 할수는 있지만 진짜 장사가 잘되고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은 얼마 없습니다.

기존의 역세권상권이라 불리던 곳들도 다른 신도시가 생기거나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하여 역세권도 이동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1호선 인천지하철만 보더라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던 인천대입구역이였는데 테크노파크역이 생기면서 송도중심의 상권으로 이동후 지금은 테크노파크역의 이용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더 많아 진것을 알수 있습니다.


2. 환승역은 조심하세요.


환승역이라고 하면 사람이 많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유는 다른 교통편으로 이동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모이기는 하지만 그사람들이 소비자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냥 흘러가는 역일 뿐입니다. 그래서 상권형성이 조금은 더디거나 어렵습니다. 환승역이 제대로된 역세권 상권으로 되기위해서는 대형쇼핑몰이나 극장, 공원등 사람들이 모일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3. 신규역사는 신중하게 생각해보세요.


이미 확실하게 자리잡고 있는 역세권은 보증금 및 월세, 권리금이 높게 형성되어 있어서 초기 투자자들이나 장사를 하시려는 분들이 새롭게 조성되는 신설 역주변으로 상권을 찾아 움직이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설 역주변에 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 상권이 활성화 되기 까지는 몇년이 걸릴지 모르는 일입니다.

당장 보증금이 저렴하고 권리금이 없다고 해서 들어간다면 추후 얼마나 오랜기간동안 벼텨야 할지 모르는 일입니다.

불확실한 장소에 미련을 가지기 보다는 확실한 자리를 찾아 들어가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4. 특정 수요만 있는 역세권도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오피스텔이 밀집하여 사무실들이 많은 상권은 주말이면 사람이 없습니다. 주택가는 낮에는 사람이 없다가 밤이되서야 퇴근하는 사람들을 볼수 있습니다. 대학교인근이라면 학기중에는 학생들이 많지만 방학때가 되면 사람을 찾아볼수 없습니다.

이렇듯 어느 특정 수요층만 있는 역세권도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하는 것입니다.

백화점, 마트, 극장, 공원등 많은 편의시설이 있는 곳은 일주일내내 다양한 사람들로 상권이 항상 북적대기 마련입니다.

또는 아파트단지가 있고 학교, 업무시설등이 같이 존재하는 역세권역시 좋은 역세권이 될수 있습니다.


이렇듯 역만 있다고 해서 다 역세권이 되는건 아니기 때문에 역세권상권에 투자를 하거나 장사를 하기위해서 가게를 알아본다면 위의 4가지 정도는 반드시 체크를 해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