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농지와 농지의소유제한에 대하여

반응형


농지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농지라고 하면 논과밭만을 생각하는 경향있는데 절대 그런게 아닙니다.

농지에 대하여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농지에 해당하는 토지란 무엇인가를 알아보겠습니다.


* 농지란?


[농지법]에 의하여 아래의 항목에 해당하는 토지를 말합니다.


· 전, 답 또는 과수원, 기타 그 법적지목 여하에 불구하고 실제의 토지현황이 농작물의 경작 또는 다년성식물 재배지로 이용되는 토지와 그토지의 개량시설의 부지, 다년성식물에는 목초, 종묘, 인삼, 약초, 잔디 및 조림용 묘목, 파수, 뽕나무, 유실수, 기타 생육기간이 2년 이상인 식용 또는 약용으로 이용되는 식물, 조경 또는 관상용 수목과 그 묘목(판매목적)이 있습니다.

· 농작물의 경작 또는 다년성식물의 재배지로 이용되고 있는 토지에 설치한 고정식 온실,버섯재배사 및 비닐하우스와 그 부속시설, 농막 또는 간이 퇴비장 등 농업생산에 필요한 시설 부지를 말합니다.

· 지목이 전, 답, 과수원은 실제 상황에 관계없이 농지이나 지목이 전, 답, 과수원이 아닌 여타 지목도 3년 이상 계속하여 영농을 하면 농지로 봅니다.



* 농지에 포함되지 않는 토지.


아래의 토지는 농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초지법]에 의하여 조성된 초지 지목이 전, 답, 과수원이 아닌 토지로서, 농작물의 경작이나 다년성식물의 지배지로 계속하여 이용되는 기간이 3년 미만인 토지, 지목이 임야인 토지로서 그 형질을 변경하지 않고 다년성식물의재배에 이용되는 토지입니다.


농지의 소유제한에 대하여 이야기 해볼것인데 생각보다 중요한 내용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이해하고 가시는게 중요합니다.

한번읽어보시고 모르시겠으면 다시 한번 정독해보세요.


* 농업인의 범위.


농업인이란 아래에 해당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 1,000㎡ 이상의 농지에 농작물 또는 다년성식물을 경작 또는 재배하거나 1년 중 90 일 이상 농업에 종사하는 자를 말합니다.

· 농지에 330㎡ 이상의 고정식 온실 , 버섯재배사, 비닐하우스, 기타 농림부령이 정하는 농업생산에 필요한 시설을 설치하여 농작물 또는 다년성식물을 경작 또는 재배하는자를 말합니다.

· 대가축 2두, 중가축10두, 소가축100두, 가금1천수 또는 꿀벌 10군 이상을 사육하거나 1년 중 120일 이상 축산업에 종사 하는자를 말합니다.

· 농업경영을 통한 농산물의 연간 판매액이 100만원 이상인자를 말합니다.


* 농지의 자경.


자경이란 농업인이 그 소유농잊에서 농작물의 경작 또는 다년성식물의 재배에 상시 종사하거나, 농작업의 2분의 1 이상을 자기의 노동력에 의하여 경작 또는 재배하는 것과, 농업법인이 그 소유농지에서 농작물을 경작하거나 다년성식물을 재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 농지의 위탁경영.


위탁경영이란, 농지의 소유자가 타인에게 일정한 보수를 지급할 것을 약정하고농작업의 전부 또는 일부를 위탁하여 행하는 농업경영을 말합니다.



* 농지원부의 작성.


농지원부는 다음에 해당하는 농업인(1세대에 2인 이상의 농업인이 있는 경우에는그 세대를 말합니다.), 농업법인 또는 준농업 법인별로 작성합니다.

이 때 준농업법인이란, 직접 농지에 농작물을 경작하거나 다년성식물을 재배하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학교, 공공단체, 농업샌산자단체,

농업연구기관 또는 농업기자재를 생산하는 자등을 말합니다.

· 1,000㎡ 이상의 농지에서 농작물 또는 다년성식물을 경작 또는 재배하는자를 말합니다.

· 농지에 330㎡ 이상의 고정식 온실 등 농업용 시설을 설치하여 농작물 또는 다년성식물을 경작 또는 재배하는자를 말합니다.


* 농지취득자격증명의 신청.


농지를 취득하려면 농지취득자격증명을 발급받아야 하고, 농지취득자격증명을 발급받으려면 다음의 사항이 포함된 농업경영계획서를 작성하여 농지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시, 구, 읍, 면장에게 신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농지취득자격증명을 박급받아 농지를 취득한 자가 그 소유권에 관한 등기를신청할 때에는 농지취득자격증명을 첨부하여야 합니다.


· 취득대상농지의 면적.

· 취득대상농지의 농업경영에 적합한 노동력 및 농업기계, 장비의 확보방안.

· 소유 농지의 이용실태(농지를 소유하고 있는자의 경우에 한합니다.)


* 농지취득자격증명의 발급.


시, 구, 읍, 면장은 농지취득자격증명의 발급신청을 받은 때에는 그 신청을 받은 날부터 4일 이내에 다음의 요건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확인하여 이에 적합한 경우에는 신청인에게 농지취득자격증명을 발급하여야 합니다.


· 취득요건에 적합할 것.

· 농업인이 아닌 개인이 주말, 체험영농에 이용하고자 농지를 취득하는 경우에는 신청 당시 소유하고 있는 농지의 면적에 취득하고자 하는 

농지의 면적을 합한 면적이 농지의 소유상한 이내일 것입니다.

· 농업경영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에는 그 내용이 신청인의 농업경영능력 등을 참작할 때 실현 가능하다고 인정될 것입니다.

· 신청인이 소유 농지의 전부를 타인에게 임대 또는 사용대하거나 농작업의 전부를 위탁하여 경영하지 않을 것일겁입니다.

· 신청 당시 농업경영을 하지 않는 자가 자기의 농업경영에 이용하고자 하여농지를 취득하는 경우에는 해당 농지의 취득 후 농업경영에 이용하고자 하는 농지의총면적이 다음에 해당해야 합니다.


① 고정식 온실, 버섯재배사, 비닐하우스, 그 밖의 농업생산에 필요한 시설로서 농림부령이 정하는 시설이 설치되어 있거나 설치하고자 하는 농지의 경우 : 330㎡ 이상이어야 합니다.

② 그 외의 농지의 경우 : 1,000㎡ 이상이어야 합니다.



* 농지의 소유제한.


농지는 자기의 농업경영에 이용하거나 이용할 자가 아니면 이를 소유하지 못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자기의 농업경영에 이용하지 않는 농지라도 이를 소유할 수 있습니다.


· 주말, 체험영농(농업인이 아닌 개인이 주말 등을 이용하여 취미 또는 여가활동으로 농작물을 경작하거나 다년성식물을 재배하는 것)을 하고자 농지를 소유하는 경우입니다.

· 상속에 의하여 농지를 취득하여 소유하는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 8년이상 농업경영을 하던 자가 이농한 때 이농 당시 소유하고 있던 농지를 계속 소유하는 경우가 해당합니다.

· 담보농지를 취득하여 소유하는 경우도 해당합니다.

· 농지전용허가(농지전용허가가 의제되는 허가, 인가, 승인 등을 포함)를 받거나 농지전용신고를 한 자가 해당 농지를 소유하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 농지전용 협의를 완료한 농지를 소유하는 경우입니다.


* 농지의 소유상한.


· 주말, 체험영농을 하고자 하는 자는 1,000㎡ 미만의 농지에 한하여 이를 소유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면적의 계산은 그 세대원 전부가 소유하는 총면적으로 합니다.

· 상속에 의하여 농지를 취득한 자로서 농업경영을 하지 않는 자는 그 상속농지 중에서 1만㎡ 이내에 것만 소유할 수 있습니다.

· 8년 이상 농업경영을 한 후 이농한 자는 이농 당시의 소유농지 중에서 1만㎡ 이내의 것만 소유할 수 있습니다.


물론 법으로 가능한것과 실제로 가능한것들의 차이는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고 있는것이 중요합니다.

잘 모르겠다 싶으면 전문가와 상담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댓글한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