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아파트 베이에 관한 여러가지 질문들

반응형


아파트 2베이, 3베이, 4베이에 대한 장단점에 대하여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이제는 왠만한 아파트는 거의 4베이가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5베이를 넘어 5베이까지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면 건설사들은 왜 이렇게 베이를 늘리는데 신경을 쓸가요?


아파트 내부 평면에서 베이가 많을수록 서비스 면적은 많아지기 때문에 공간활용 면에서는 유리한 장점이 생깁니다.

하지만 베이수가 많다고 무조건 좋은 아파트는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베이에 관한 여러가지 문제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베이란 하나의 독립된 공간이 발코니에 접해 있는 갯수가 몇개냐로 나눌수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거실과 안방이면 2베이, 거실과 안방과 작은방이면 3베이, 거실과 안방과 작은방2개이면 4베이와 같은 형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베이가 이렇게 집중조명을 받게 된것은 2006년 발코니 확장 공사가 합법화가 된 후 부터입니다. 

그후 30평대의 아파트들은 거의 대부분이 4베이 방식이고 25평의 중소형평수의 아파트도 4베이형식이 나오고 있습니다.

요즘은 알파룸과 베타룸까지 같이 해서 6베이까지 나오고 있다니 놀라울뿐입니다.


그럼 베이에 대한 궁금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베이가 많을수록 집이 넓어질까요?


답은 맞습니다. 베이가 늘어난다는 것은 집이 길게 늘어나기 때문에 그에 따른 베란다도 증가합니다.

베란다는 서비스면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베란다를 확장할경우그만큼 사용하수 있는 면적이 늘어나기 때문에 같은 가격에 더 넓은 주거 면적을 사용하수 있습니다.


2. 베이가 많으면 난방비가 적게 들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파트의 향에 따라 조금은 달라질수 있습니다.

만약 남향으로된 아파트라고 하면 거실부터 모든 방에 햇빛이 잘들어서 집 전체가 밝아지고 통풍이나 채광이 좋아서 난방비 절감에 효과적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북향이라고 하면 남향에 비하여 햇빛이 들어오는 시간이나 일조량이 터무니 없이 부족하고 집이 추울수 있습니다.




3. 베이는 무조건 많을수록 좋을까요?


베이가 많아질수록 집의 모양은 긴 직사각형의 모양을 하게 됩니다. 거실부터 모든방이 한쪽에 있기때문에 가로의 폭은 길어지고 세로폭은 좁아지는 납짝한 형태의 집의 구조가 됩니다. 또한 거실에서 방으로의 동선이 길어지면서 복도식의 불필요한 공간이 생길수 있어서 공간활용도가 떨어질수 있습니다.


4. 베이가 많아질수록 분양가는 올라갈까요?


베이가 많아질수록 집의 모양이 직사각형으로 길어져 건축을 할때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건물의 배치시 버려지는 공간이 생깁니다.

한정된 토지에 더 많은 주택을 지어서 공급을해야 분양가를 저렴하게 할수 있는데 이렇게 할수 없으니 당연히 분양가가 올라갈수 밖에 없지요. 또한 베이가 많아지는 것은 발코니 확장을 해야 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발코니 확장비도 추가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것입니다.


베이가 많을수록 서비스면적이 늘어나서 실사용자에게는 이익인 것처럼 보이지만 집의구조와 분양가의 인상문제까지는 해결할수가 없습니다. 작은평수 25평이하의 중소형평수에서는 무리하게 4베이로 건축을 하는것 보다 3베이정도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25평의 아파트에서는 작은방2개를 터서 하나의 방으로 만들거나 혹은 거실벽과작은방 하나를 터서 거실을 넓게 사용하는듯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30평대의 아파트는 4베이구조가 되어도 충분히 공간활용을 할수 있기 때문에 4베이 방식이 좋아보입니다.


이상으로 베이에 대한 궁금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은 이해가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