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대출

아파트 전세자금대출의 종류에 대하여

반응형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 딱 5분만 투자하면 삶의 질이 바뀌는 부동산이야기의 써니퍼니입니다.


요즘 부동산경기가 조금 침체되어 있습니다.

아니 많이 침체되어 있다고 봐도 될것같습니다.

작년 8.2부동산정책이 나오고나서부터 점점 시장이 위축되더니 올해들어서는 정말 하루하루 눈으로 보이고 피부에 와 닫는군요.

물론 손님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매도인과 매수인의 서로 눈치 싸움같습니다.

매수인은 이렇게 경기가 안좋은데 더 싼물건만 찾아다니고 매도인은 내가 산가격이 있는데 도저히 이 가격으로는 팔수 없음을 고수하고 어쩔수 없이 급매로 나온 물건들만이 시장에서 움직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부동산 시장뿐만이 아니라 경기자체가 않좋으니 부동산 시장이 위축될수 밖에 없겠지요.

정부에서는 경기가 좋다고 매일 방송에서 나오는데 실제 서민들의 체감지수는 바닥을 치고 지하로 내려가고 있음을 알지 못하는것 같습니다.

사람이 먼저라는 말 참 공감합니다.

그런데 보통의 사람이 먼저여야지 특정사람이 먼저인 사회가 되는 것 같아 기분이 좀 그렇네요.


부동상이야기를 하다가 왜 갑자기 경기침체로 빠졌는지...

각설하고 오늘이야기 할것은 대출문제입니다.

그중에서도 아파트 전세자금대출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보통의 직장인이 누구의 도움없이 아파트를 매수한다는것은 조금 힘든게 우리나라 현실입니다.

안그런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 부모님의 도움을 받거나 은행권 대출을 이용해서 집을 사거나 전세를 얻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거래가 되고 있는 아파트 전세대출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그럼 아파트전세자금 대출은 어떤것이 있는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 디딤돌전세자금대출입니다.


일단 금액은 최대 2억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주택담보 가치의 70%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5억원 이하의 주택에 한해서 신청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출전 주택의 가격이 얼마인지 먼저 확인해보아야 할것입니다.

조건을 보면 최저 2.25%에서 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이자가 굉장히 저렴합니다.

그러나 기간, 소득수준에 따라 차등적용되기 때문에 이점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보통은 20년으로 많이들 하시는데 여유가 없으시다면 더 길게 가는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부부합산 소득이 6천만원 이하여야 하는데 생애최초대출일 경우에는 7천만원 이하여도 가능합니다.

또한 소유권 이전등기 전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정부기금, 모든은행의 대출기준은 동일합니다.


2. 주택금융신용보증서에 의한 전세자금대출


만 19세 이상이면서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이상 지급한 임차인(세대주)로서 등기부등본상 주거용 주택 및 준주택(노인복지시설 및 오피스텔), 복합용도(상가, 주택혼합임차)건물의 경우 신청인의 주거전용면적이 총임차면적의 1/2이상인 경우가능합니다.

신청기간은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이내에 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222백만원(임차보증금의 80%이내 연간소득의 최대 4배 이내)입니다. 임차보증금은 수도권 4억원이내, 수도권외지역은 2억원 이내이어야 합니다.

대출기간은 2년으로 임대차계약기간 이내 최장 20년까지 연장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최저 연2.95%(2018.4.01현재)이나 신용등급과 대출기간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신혼부부는 조금의 금리인하가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3. 서울보증보험 보증서 발급 전세자금대출.


개인을 상대로 공인중개사사무소를 통해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계약금의 5%이상을 지급한 임차인이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1년이상 2년이내입니다.(단 대출만기일은 임대차계약 만료일과 일치하여야 하며 생활안정자금은 3개월이상 가능)

대출한도는 최고 5억원까지 가능합니다(단 임대차계약서상 임차보증금액의 80%이내입니다)

신용카드 이용실적이 많거나 소득증빙이 가능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많이들 하십니다.


4. 도시보증공사 보증서.


전세안심대출로서 기존등기된 아파트는 많이 사용되지만 미등기아파트는 제외됩니다.

전세보증금의 최대 80%까지 대출가능합니다.

전세보증금이 2억이라면 1억6천까지 대출이 됩니다.

90%는 보증서 발급방식(2,3,4) + 10% 고객신용입니다.


그리고 위의 전세자금을 신청하려고 할때 필요한 서류들입니다.

등기부등본, 주민등록초본(성명정정내역, 주민번호정정내역포함), 소득서류, 임대차게약서(확정일자날인된것), 집주인공급계약서, 입주안내문, 사용승인확인서입니다.

위 서류들은 대출기관에 따라 조금씩 다를수가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이상 아파트전세대출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위의 4가지 이외에 더 많은 대출들이 있습니다.

대신 위의 4가지는 이율이 조금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주거래은행이 있다면 상담을 받아보셔도 되고 각종화재나 생명에서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이율이 조금 높지만 대신에 대출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