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계획관리지역이란 무엇이며, 토지를 구입할때 계획관리지역이 좋은 이유는?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토지 투자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계획관리지역이란 말을 좋아하실 것입니다.

또한 마음에 드는 토지가 나오면 "계획관리지역"인가를 먼저 물어보시기도 합니다.

왜 토지에 대하여 이야기를 할 때 계획관리지역을 따지는 것일까요?

 

이번시간에는 계획관리지역이란 무엇이며, 왜 계획관리지역의 토지를 선호하는지에 대하여도 알아보겠습니다.

 

계획관리지역이란 용도지역이 관리지역의 토지 중 하나로 관리지역은 보전관리지역, 생산관리지역, 계획관리지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용도지역이란 국가가 토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토지를 용도별로 분리 지정해 놓은 것인데, 우리나라의 모든 토지는 그에 맞는 용도지역이 정해져 있습니다.

 

용도지역은 크게 도시지역, 관리지역, 농림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나눌 수 있고, 용도지역은 그 용도에 맞게 21가지로 세분화하여 나누어놓았습니다.

용도지역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용도지역에 따라서 건축을 할 수 있는 종류가 달라지고, 용도지역에 따라서 건물의 크기나 높이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용도지역에 맞게 건물의 크기나 높이가 결정된다는 것은 토지들끼리의 엄청난 가치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슷한 토지인데, A라는 토지는 건폐율이 20%에 용적률이 100%라는 토지가 있고, 다른 B토지는 건폐율이 60%에 용적률이 300%라고 하면 건축할 수 있는 크기나 높이가 3배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이렇게 차이가 나면 상식적으로 누구나 B토지를 구입할 것입니다.

그만큼 활용가치가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처음으로 돌아가서 계획관리지역이란 무엇일까요?

계획관리지역이란 "도시지역으로 편입이 예상되는 지역 또는 자연환경을 고려해 제한적으로 이용 개발하고자 하는 지역으로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말하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계획관리지역은 비도시지역에 지정되지만, 도시지역으로 편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만큼 가치가 상승할 수 있는 토지라는 것입니다.

 

용도지역 건폐율 용적률
관리지역 보전관리지역 20%이하 80%이하
생산관리지역 20%이하 80%이하
계획관리지역 40%이하 100%이하

위 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똑같은 관리지역이라고 해도 보전관리지역, 생산관리지역에 비해서 계획관리지역은 건폐율과 용적률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이 큰 건축물을 지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계획관리지역이 단순한 게 면적에 대한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랬다면 아마도 다른 관리지역과 별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왜 관리지역 중 계획관리지역이 인기가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구분 보전관리지역 생산관리지역 계획관리지역
단독주택 가능 가능 가능
숙박시설 불가능 불가능 가능
공장(일반) 불가능 불가능 가능
공장(첨단) 불가능 불가능 가능
창고(일반) 불가능 불가능 가능
창고(농업) 가능 가능 가능
주유소 가능 가능 가능
충전소 가능 가능 가능
골프연습장 불가능 불가능 가능
유치원 가능 가능 가능
일반음식점 불가능 불가능 가능
연립주택 불가능 가능 가능
지구단위게획 불가능 불가능 가능

위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계획관리지역은 보전관리지역이나 생산관리지역에 비해서 건축할 수 있는 건축물의 종류가 굉장히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일부 제한 사항이 있기는 하지만, 어쨌든 다른 관리지역에 비해서 계획관리지역의 활용도는 상당히 높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계획관리지역을 선호하고 찾는 이유입니다.

 

 

계획관리지역인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비용은 무료이기 때문에 인터넷만 연결이 되어있다면 어디서든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계획관리지역 무료로 확인하는 방법

 

토지이음

이음지도, 용어사전, 질의회신사례, 규제법령집, 주민의견청취 공람, 도시계획통계 제공

www.eum.go.kr

계획관리지역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가 가셨나요?

여기서 한 가지 또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계획관리지역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토지의 가격도 보전관리지역이나 생산관리지역에 비해서 높습니다.

 

만약 토지를 구입하여 단독주택(전원주택)을 짓고 살고 싶다면 꼭 계획관리지역을 선택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보전관리지역이나 생산관리지역이 위치도 좋고 주변에 유해시설이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내가 하려고 하는 토지의 용도에 맞게 토지를 선택하면 되는 것이지, 무조건 계획관리지역의 토지가 좋다고 해서 선택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이번시간에는 계획관리지역이란 무엇이며, 계획관리지역의 토지를 선호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토지에 대하여 공부를 하거나 토지를 매수할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