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좋은 땅 좋은 토지 돈되는 땅사는 방법

반응형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 딱 5분만 투자하면 삶의 질이 바뀌는 부동산이야기의 써니퍼니입니다.


요즘 부동산경기 안좋다 보니 주택에서 토지쪽으로 관심있으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집이야 항상 살던곳이고 많이 보아왔던 곳이라서 좋고 나쁨을 일반인들도 조금만 주의 깊게 보면 알수 있지만 토지는 그렇지 않습니다.

봐야 할것도 많고 신경써야 할것도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이야기~~~

좋은 땅, 좋은 토지, 돈되는 땅사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시간 나실대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토지를 사는 목적은 크게 집을 짓기위해서일수도 있고 농사를 짓기위해서 혹은 단순하게 투자를 목적으로 사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단순하지만 이 세가지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토지를 사야 할까요?


1. 길의 유뮤를 꼭 확인하세요.


토지매매시 항상 이야기 하는것은 길, 즉 도로입니다.

도로가 없는 토지는 아무쓸모가 없는 죽어 있는 토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는 자연인이다 같은 티브이 프로에서도 보면 길은 항상 나와 있습니다. 

전원주택을 짓기 위해서라면 더욱이 4m이상의 도로와 접해 있어야 합니다.

왜 4m일까요?



* 건축을 위해서 왜 4m도로가 필요한가요?

 


간혹 현황도로를 가지고 건축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현황도로란 무엇인가요?

 


토지를 살때 가장 먼저 보아야 하는것은 도로의 유뮤입니다.

길이 없는 토지는 맹지라고 하며 맹지를 이용하려면 주변의 토지를 사서 길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때 주변 토지의 소유자들은 아주 비싼가격을 이야기 하기 때문에 자칫 내 땅의 가격보다도 더 많은 돈을 주고 길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황도로가 아닌 지적도상의 도로가 있는 토지를 사는게 좋습니다.


2. 토질의 확인해보세요.


앞에 계곡이 흐르고 뒤로는 산이 병풍처럼 둘러쌓여 있는 좋은 땅을 찾아서 사려고 보니 돌로 가득한 땅이었다면 어떻게 하시겠나요?

아마도 이땅에 집을 지으려면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어갈 것입니다. 또한 이런땅에는 농사역시 불가능한 지역입니다.

아니면 물이 너무 많아서 질척거리는 토지라면 건물을 지을때 제대로 된 건물을 지을수 없을것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토질은 자갈이 너무많지 않고 굳고 단단하면서 물 빠짐이 좋은 모래흙(마사토라고 합니다)입니다.


3. 지목변경이 가능한지 확인해봅니다.


많은 분들이 전이나 답, 즉 논이나 밭을 사고 있습니다.

이유는 금액이 저렴하고 대지로 변경후 집을 지을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니다.

맞는 말이지만 다 맞는 것은 아닙니다.

혹시 농업진흥구역 즉 절대농지라는 말을 들어보셨을것입니다.

이곳은 건축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상당히 까다로운 조건이 있기 때문에 농사를 짓지 않으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을 지으려고 하신다면 이런것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4. 토지의 모양은 어떠한가를 봐야 합니다.


토지의 모양이 사각형으로 긴면이 도로쪽으로 붙어 있다면 더 좋겠지요. 하지만 땅의 모양이 길거나 구불구불하거나 한다면 쓸모없는 부분이 너무 많아집니다. 사각형의 모양의 토지를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5. 토지의 방향은 어느 향인지 확인합니다.


집을 지었을때 거실의 창은 남향이 좋고 출입문은 동쪽으로 낼수 있는 토지가 좋으며, 그 반대라면 좋지 않습니다.


6. 주변에 협오시설은 없는지 확인해봅니다.


주변에 공동묘지, 축사, 쓰레기매립장, 묘, 공장등등 협오시설이 있는 토지라면 다시 한번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압선이 지나는 토지나 발전소등이 주변에 있는 토지도 매매기피대상입니다.


7. 토지의 경계를 확인해 봅니다.


지적도를 참고해서 현장에 직접 가보시면 될것입니다. 시골같은 경우 사려고 하는 토지에 옆집이 넘어와 있는 경우도 있고 옆집땅에 사려고 하는 토지가 넘어가 있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지적도를 참고하고 그래도 잘 모르겠다면 경계측량을 한번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경계측량의 비용은 약 100만원가까이 들어가기 때문에 신중히 생각해 보시고요.


8.토지의 경사도를 확인해봅니다.


토지의 경사도는 산림청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15도가 넘어가는 토지는 개발도 힘들고 그에 따른 비용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신중해야 합니다.

또는 허가역시 안나올수가 있기 때문에 임야를 매매할때는 경사도를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9. 주변에 전기나 수도가 어디까지 들오왔나 확인해봅니다.


주변 편의시설이 너무 멀리 있다면 건축후 집까지 끌고오는 비용이 생각보다 너무 많이 들어갑니다.

그러기 때문에 전기는 얼마나 멀리 있는지, 상수도가 들어왔는지? 아니면 지하수를 사용해야 하는지도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좋은 땅 좋은토지 돈되는 땅사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