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농지원부의 모든것

반응형


아무것도 하기 싫을때 딱 5분만 투자하면 삶의 질이 바뀌는 부동산이야기의 써니퍼니입니다.


지난시간에는 농지원부란 무엇이며 농지원부의 혜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농지원부에 대하여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 농지원부의 작성목적은 무엇인가요? 


1)행정관서에서 농지의 소유 및 이용실태를 파악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이용, 관리하기 위하여 작성 배치하기 위해서 작성합니다.

2)농지원부는 농지행정, 농정시책의 효율적인 추진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농지의 소유권확인, 세금감면 증명, 농협대출 등을 위해 작성하는 것이 아닙니다.


* 농지원부의 활용분야는 어떻게 되나요? 


1)농지 소유 및 임대차 현황파악 등 농지관리 업무의 기초자료로 활용합니다.

2)농업관련 자금지원 대상농가 선정 등 농정시책 추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합니다.

3)기타 농업인, 자경 여부 등 확인등에 사용되고있습니다.


* 농지원부의 작성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1)농지에서 농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 1000제곱미터이상(비닐하우스 등 시설인 경우 330제곱미터)의 농지에서 농작물을 경작하거나 다년성식물을 경작 또는 재배하는 경우에 농지원부를 작성합니다.

2)준농업법인 - 직접 농지에 농작물을 경작하거나 다년성식물을 재배하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농지법 시행규칙 별표1에 의한 학교, 공공단체, 농업생산자단체, 농업연구기관, 또는 농업기자재를 생산할 경우 농지원부를 작성합니다.


1. 1세대에 2인 이상의 농업인이 있을 경우 농업경영을 주로 하는 자를 대상으로 농가주로 등재합니다.

2. 1000제곱미터(비닐하우스 등 330제곱미터)이상의 농지를 소유하고 있으면서 자경을 하지 않으면 농지 소유주는 작성할 수 없고 임차인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농업경영이라 함은 자기의 계산과 책임으로 농업을 영위하는 것으로 단순히 농작업을 도와주는 경우에는 농업경영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농지원부는 책임을 맞고 있는 사람 명의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4. 경작하는 농지가 여러 시, 구, 읍, 면에 소재하더라도 그 면적이 1천제곱미터 이상이면 농지원부 작성이 가능합니다.

즉 농지가 같이 있지 않아도 농지원부 발급이 가능합니다. 


* 농지원부 작성 관리기관은 어디인가요? 


1. 농업인 - 주소지 시, 구, 읍, 면, 동사무소 등에서 관리합니다.

2. 농업법인 또는 준농업법인 - 주사무소의 소재지 시, 구, 읍, 면, 동사무소 등에서 관리합니다.


* 농지원부의 작성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1. 농지원부의 신규작성은 시, 구, 읍, 면의 공무원이 농지의 소유 및 이용상황을 파악하며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나 그 작 성 및 변동사항의 정리가 누락된 경우에는 대상 농업인 등의 신청에 의하여 작성하거나 변동사항을 정리합니다.

2. 대상 농업인 등의 농지원부의 작성이나 변경사항의 정리를 신청할 때에는 특별한 절차나 서식이 없이 방문하거나 전화를 이용하여 구두로 할 수 있으며 서신으로도 가능합니다.

3. 이 경우 특별한 서류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임대차계약에 의하여 농지를 경작하는 경우에는 임차권이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임대차계약서 사본 등)등 권리관계를 입증하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4. 토지 소재지가 관내일 경우에는 직접 확인 후 작성하나 토지 소재지가 타 시, 군, 구일경우 경작현황을 토지 소재지 시, 구, 읍, 면, 동사무소 조회 후 세대별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5. 등재사항 : 농업인 인적사항 및 가족사항, 소유농지현황, 임차농지현황, 농지일반현황 등입니다.

6. 자경증명서(토지 소재지에서 발급)를 제출하면 경작 조회 없이 바로 작성 가능합니다.

7. 농가주 승계: 한 세대에서 "동거(비동거)가족"이 농가주와 함께 농업경영을 영위하던 중 농가주의 사망, 이농, 탈농 등 의 이유로 더 이상 농업경영을 영위하지 않을 경우에는 가족 중 1인이 승계하여 농업경영을 계속하는 사실이 확인되고 농업승계인이 원할 경우에는 농가주 승계 처리가 가능하고 최초 작성일자는 그대로 적용합니다. 예를들어 농가주와 함께 농업경영을 하지 아니한 비동거가족은 농지원부를 승계할 수 없습니다.

 

* 농지원부의 작성시점은 언제인가요?


농지를 취득 또는 임차한 후 농업경영을 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는 시점입니다.

임대차기간 연장신고를 하였다하여도 시기상 영농철이 아닌 경우 경작 현황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지금까지의 영농 사실이 입증되지 않으면 영농에 착수하여야만 농지원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신규로 농지를 취득한 후 영농의사는 있으나 아직 영농시기가 도래하지 않아 영농에 착수하지 않았다면 농업인으로 볼 수 없으므로 농지원부를 작성할 수 없습니다.


농지소재지에 경작현황 파악이 곤란하다는 취지로 회신이 온 경우에는 당해 농지에 대한 경작현황은 농지원부에 등재할 수 없습니다.

겨울철 등 농한기에 일시 휴경하는 경우에는 농업경영관행상 경작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므로 쌀 소득 등 보전직접지불금 관련자료, 농협에서 발행하는 객관적인 증빙서류 등 영농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나 농지소재지 농지관리위원, 이장에 의하여 경작사실을 확인 받아 농지원부를 등재할 수 있습니다.

수리조합비 등 과거의 증빙자료를 제출한다 하더라도 과거 경작사실을 확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확인이 곤란하여 농지원부를 소급 작성할 수 없습니다.


* 농지원부 발급처리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1. 관내 농지 : 즉시

2. 관외 농지 : 10일


농지원부 등본 발급 시 그 경작 사실을 확인하여 발급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또다시 농지원부 등본을 발급 신청하는 경우에도 경작사실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농번기나 동일 건으로 단기간 내에 여러 번 발급신청 시 담당자가 경작사실 확인이 필요 없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경작 사실조회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 농지원부 취득시 자경증명 


자경하고 있는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의 신청에 의하여 자경하는 것이 확인되는 경우 발급합니다.

농업인이 자기 소유 농지에서 자경하는 경우에는 "자경증명" 발급을 할 수 있으나 임차 농지에 대해서는 발급할 수 없습니다.

1000제곱미터 미만의 농지에서 연간 농산물 판매액이 100만원 이상인 농업인이 자기 소유 농지에서 농작물을 경작 하는 경우 자경에 해당되어 자경증명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처분대상 농지도 자기 소유 농지에서 농작물이나 다년성식물을 경작 또는 재배하는 경우에는 자경증명 발급이 가능합니다.

농막은 자경증명 발급대상이 아닙니다.


* 농지원부에 대하여 자주하는 질문들.


농지원부는 농지의 소유여부가 아닌 경작사실을 기준으로 작성하고 있으므로 세대(주소지)가 다른 경우 각각 1000제곱미터(시설 330제곱미터)이상씩의 농지에서 농작물을 경작하고 있다면 경작자 모두가 농업인이 되므로 각각의 농지원부 작성이 가능하나, 동일세대에서 가족이 농업경영에 종사할 경우 그 세대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1. 1000제곱미터 이상의 농지에서 조경수 판매를 목적으로 재배하는 것이 확인되면 농지원부 작성가능 합니다.

2. 조경수나 관상수의 판매목적의 경우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영수증 등으로 판매실적을 확인되면 작성 가능합니다.

3. 지목이 임야인 토지를 형질변경하지 않고 수종 갱신만 한 경우 농지법상 농지가 아니므로 농지원부에 등재할 수 없습니다.

4. 형질변경허가를 거치지 않고 토지의 형질을 변경하여 3년 이상 과수 등을 재배한 경우에도 농지원부 등재 가능합니다.

5. 산지관리법에 의한 형질변경절차를 거치지 않고 토지의 형질을 변경하여 3년 이상 과수 등을 재배한 경우에도 농지 원부에 등재할 수 있습니다.

6. 공부상 지목이 대지이나 실제로 농작물의 경작 또는 재배지로 3년 이상 이용될 경우 농지법상 사실상 농지에 해당하여 농지원부에 등재 가능 합니다.

7. 법적 지목이 하천이라도 사실상 농지인 경우(3년 이상 경작확인) 농지원부 작성대상이 됩니다.

8. 임대차 계약 시 반드시 인감증명을 첨부할 필요는 없고 종중 소유 농지의 경우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할 수 없을 경우, 마을 이장 등의 확인을 받아 등재할 수 있습니다.

9. 종중소유의 농지를 임차한 경우 중중 대표자나 총무와 임대차 계약 후 임차농지로 등재가능합니다.

10. 콩나물 재배사 부지는 농지가 아니므로 농지원부 작성 대상이 아니나 콩나물도 농산물이므로 이를 생산하여 연간 판매액이 100만원 이상이면 농업인에 해당합니다.

11. 공무원도 1000제곱미터 이상에서 영농을 할 경우 농지원부 작성 가능합니다.

 

* 농지원부에 등록하면 무엇이 유리한가?


1. 농지취득자격증명으로의 대용 여부 - 농지의 소유권이전등기 신청함에 있어서 농지취득자격증명이 필요할 경우 그에 대신하여 농지원부를 첨부할 수 없습니다. 


2. 농지원부의 활용용도


- 농업인으로 추정되고 법상 농업인 자격요구 시 그 원부 사본 제출.

-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의 추가 농지 구입요긴 시 유리

- 개발제한구역에서 농업인의 혜택 부여 시 확인 서류

- 농촌의 일부 세금 및 공과금 보험료 준조세 등 감면 혜택

- 농업인 대상 자금 및 대부 지원 시 확인서류

- 농지전용 시 농지부담금 면제

- 농어촌출신 대학생 장학금 신청 서류

- 농업용 유류 구입 시 일정량 면세


* 농지원부혜택사항

 

1.주소지가 토지소재지 및 연접지역에 2년간 농지보유시 소유권이전등기시 취등록세 50%감면.채권면제

2.대출할때 근저당설정하면 등록세,채권전부면제

3.농지원부 보유하고 8년이상 재촌 및 자경이 입증되면 당해농지양도시 2억원까지 감면( 5년간 3억원)

ps.농지원부를 8년이상 보유하고있다고 해서 비과세되는것은 아님. 자경을 입증해야함


농지원부 자경여부 입증서류


1. 농지원부 사본.

2. 농지위원장이 확인한 자경농지사실확인서(자경농지증명원)

3. 실농보상 확인서 : 농업손실 보상금을 자경한 본인이 100% 받아야 함.

4. 쌀 소득등보전직접지불금 등록(변경)신청서

5. 농지이용 및 경작현황 확인서.

6. 인우보증서, 농민일지 등.

7. 농협 등의 조합원인 경우 조합원증명원.

8. 농약 및 비료와 종자, 면세유, 농기계 등 구입영수증.

9. 농약 등 판매 확인서

10. 추곡 또는 하곡수매 확인증, 비료 등 영농자재 구매확인서

4.개발제한구역내 농업인의 혜택부여시 확인서류로 사용. 농기계 및 비닐하우스 시설구입등을 지원

5.농지를 전용하는경우 농지전용부담금 ㎡당 개별공시지가의 30%를 부담해야하지만. 농업인의 지위를 인정받으면 농지보전부담금이 면제 (농가주택이나 농업용 축사등을 보다 저렴하게 전용할수있음)

6.농업인의 자격증명

7.토지거래허가구역내 농지 구입요건시 유리

8.농촌 일부세금및 공과금 보험료 준조세등 감면혜택

9.농업인 대상자금및 대출지원시 확인서류

10.농어촌자녀 대학장학금 우선지원

11.농업용 농기계 면세유구입 가능

12.만5세이하 영.유아 보육시설에보낼경우 보조금지원

▶농지원부를 작성할 경우 매년 1월1일~2월 28일까지 주소지 읍면동 사무소에 신청


이상으로 농지원부에 대하여 다시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