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지적도 볼때 주의 해야 하는 선들에 대하여

반응형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 딱 5분만 투자하면 삶의 질이 바뀌는 부동산이야기의 써니퍼니입니다.


예전에 지적도에 대하여 한번 이야기 한적이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지적도에 나오는 선들중 꼭 알아야 하는 선들에 대하여 공부해 보겠습니다.


지적도에서 제공되는 정보에는 큰 특징이 있는데 그것은 정보가 선으로 제공된다는 것입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서에서 표시되는 여러 가지 규제는 모두 지역적, 국지적인 규제이기 때문에 해당 규제를 받는 지역을 규제를 받지 않는 지역과 구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으로 표시해주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적도나 기타 부동산공부에 나와있는 선들의 의미를 반드시 숙지하는것이 토지투자시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 지적도를 볼때 확인해야 하는 선들. 


1. 필지경계 : 지적도에서 제공되는 여러 가지 선 가운데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해당 토지의 경계와 크기를 판단하게 해주는 경계선입니다. 가장 기본이기에 경계선은 지적도에서 누구나 어렵지 않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필지의 경게선을 기준으로 하여 하나의 번지와 하나의 지목(1필지 1지목)이 주어집니다.

문제는 필지의 경계선을 두서없이 종횡으로 가로지르는 나머지 여러 가지 선에서 발생됩니다.


2. 용도지역선 : 용도지역은 토지의 계급장이라 할 수 있으며 입지 여건을 제외하면 토지의 가치를 결정짓는 첫번째 기준이 됩니다.

용도지역을 구분하는 선을 용도지역선이라고 합니다. 용도지역선이 필지의 경계선과 반드시 일치한다면 토지가 좀더 쉬웠을것입니다.

그러나 용도지역선은 필지의 경계선과 무관하게 그어졌으며 이것이 토지 투자를 어렵게 하고 전문가와 일반인을 구분하는 중요한 척도 가운데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용도지역선이 필지의 어딘가를 가로지르지 않으면 하나의 필지에는 하나의 용도지역만이 표시되며, 대부분의 경우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가끔씩 용도지역선이 필지의 일부분을 가로질러 하나의 필지에 복수의 용도지역이 표시되어 토지의 가치분석을 어렵게 하기도 합니다.


3. 도로구역선 : 도로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토지의 가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도로에 접해 있거나 저축되어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누구 소유의 도로에 접해 있느냐도 중요하고, 도로구역에 어누 정도 편입되어 있느냐도 중요합니다. 도로에 접하는 측면에서는 기왕이면 사도보다는 국도나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하는 도로에 접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도로구역에 저촉되는 것도 해당 토지가 도로부지로 적게 포함되는 것이 좋은 것이며, 이왕이면 내 토지가 이용할 수 있는 도로에 저촉되어 잇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것을 지적도에 나오는 선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


4. 접도구역선 : 접도구역은 도로의 양안에 도로의 손괴방지 등을 목적으로대개의 경우 5m폭으로 하여 지정됩니다.

즉 지적도에서는 도로구역선 외곽으로 도로구역선과 평행하게 띠 모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접도구역에 저촉된 초지의 가치평가는 건축물의 신축은 불가능하지만 진입로 사용에는 지장이 없다는데 있습니다.


5. 완충녹지선 : 접도구역과 비슷하게 완충녹지는 철도의 외곽이나 도로의 외곽에 지정된 것을 접하게 됩니다. 지정되는 위치는 접도구역과 유사하지만 해당 토지나 주변 토지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차이가 납니다.

완충녹지는 건축물의 신축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는 접도구역과 같지만, 진입로로 사용할 수 업사는 점에서는 접도구역과 다릅니다.

따라서 완충녹지에 저촉된 토지뿐 아니라 완충녹지에 차단디어 도로로 나가지 못하는 주변 토지의 가치에는 악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6. 하천구역선 : 하천구역선 역시 지적도에서 빈번하게 접하게 됩니다. 개념자체가 매우 단순하기 때문에 저촉된 부분이 얼마나 되며 현자의 상황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면 투자가치를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7. 기타 여러 가지 선 : 그 외에도 토지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철로선, 철로역사예정지선, 문화재보호구역선, 정화구역선 등의 여러가지 선을 접하게 되며 토지투자의 성공은 이런 선들의 위치와 의미를 해석하는데 있습니다.


8. 선의 보충적 역할을 하는 컬러 : 지적도에서는 선이 모든 것을 구분해 주지만 구분을 좀더 명확히 하기 위해서 컬러가 사용되며, 용도지역은 대개 컬러를 다르게 해서 구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공부에 나오는 선들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토지투자를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두어여 하는 선들이므로 꼭 공부해 두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