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많이 사용되고 있는 지적 용어 배우기 부동산 용어 배우기

반응형


부동산에 관심이 생겨서 이런저런 공부를 보다보면 생소한 단어들이 많이 나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고 이리저리 알아보면서 공부들을 하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초보자들이 부동산공부를 할때 알아두어야 하는 기본용어들어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필지: 필지란 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구획되는 토지의 등록단위를 말합니다.

1필지로 정할 수 있는 기준은 소유자와 용도가 동일하고 지번이 연속된 토지가 됩니다.


2. 지번 : 지번이란 필지에 부여하여 지적공부상에 등록한 번호를 말합니다.

지번은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하여, 임야대장과 임야도에 등록하는 토지의 지번은 숫자 앞에 '산'자를 붙입니다.

지번은 본번과 부번으로 구성하며 본번과 부번사이에 '-'표시로 연결하고 '의'라고 읽습니다.




3. 필지구분법 


예 시 

유형 

토지 지번 

10, 100-12 

산번지 

산10, 산 100-12 

일반적인 가지번 

가 5-3 

일반적인 블럭지번 

BL5-3 

지역지구인 경우 

2지구BL 5-3 


4. 지목 : 지목이란 토지의 주된 사용 용도에 따라 토지의 종류를 구분하여 지적공부에 등록한 것을 말합니다. 

28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5. 경계 : 경계란 필지별로 경계점 간을 직선으로 연결하여 지적공부에 등록한 선을 말합니다.


6. 면적 : 면적이란 지적공부에 등록한 필지의 수평면상 넓이를 말하며, 면적의 단위는 ㎡(제곱미터)로 합니다.


7. 등록전환 : 등록 전환이란 임야대장과 임야도에 등록된 토지를 토지대장과 지적도에 옮겨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등록전환 과정에서 임야의 지번 숫자 앞에 붙었던 '산'자는 떨어져 나갑니다.




8. 토지의 분할 : 분할이란 지적공부에 1필지를 2필지 이상으로 나누어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9. 토지의 합병 : 합병이란 지적공부에 등록된 2필지 이상을 1필지로 합하여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10. 지목변경 : 지목변경이란 지적공부에 등록된 지목을 다른 지목으로 바꾸어 등록하는 것을 말하며, 지목변경을 신청할 수 있는 경우는 다음의 3가지가 있습니다.

1) 토지의 형질 변경 등의 공사가 준공된 경우.

2) 토지 또는 건축물의 용도가 변경된 경우.

3) 도시개발사업등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하여 사업시행자가 공사준공 전에 토지의 합병을 신청하는 경우.


이상 부동산용어중 많이 사용되는 단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만큼 의미를 정확하게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