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세금

개별공시지가 확인하는 방법

반응형
728x170


부동산에 관한 이야기를 하다보면 공시지가가 어떻고 실거래가가 어떻고 하는 이야기를 많이들 합니다.

공시지가 확인은 어떻게 하고 공시지가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공시지가는 개별공시지가가 맞는 표현이지만 보통 공시지가라 이야기 합니다.

개별공시지가란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여 산정한 개별토지에 대한 단위면적당(원/제곱미터) 가격입니다. 국토교통부장관이 매년 공시하는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여 시장, 군수, 구청장 등이 조사하여 산정한 공시지가로 토지의 특성조사와 표준지 선정여부로 결정합니다.


개별공시지가가 중요한 이유는 양도소득세, 증여세, 상속세 등 국세와 재산세, 취득세 등 지방세는 물론 개발부담금, 농지전용부담금 등을 산정하는 기초자료가 되므로 개별공시지가가 중요한것입니다.

매년 일정기간동안 부동산의 소유자들에게 열람을 시키거나 개별통지를 해서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30일 이내에 서면으로 해당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이의를 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개별공시가격을 확인하는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셔도 되고 아니면 검색창에 '개별공시지가"라고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위에 나와 있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로 접속사셔도 되고 아니면 검색창에 개별공시지가라고 검색을 하시면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로 접속할수 있습니다.


2. 확인하고 싶은 주택의 형태가 아파트이면 공동주택공시가격을 클릭하고, 단독주택일 경우에는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합니다.




빨간 박스가 되어있는 부분의 클릭하면 보고 싶은 주택의 개별공시가격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개별공시가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빨간 박스가 되어 있는 공동주택가격 열람의 바로가기를 클릭하세요.




텍스트로 검색을 할수도 있고 지도로 검색을 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도로명이나 지번으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위에 나오는 지번검색으로 서울 대치동에 있는 은마아파트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주소를 검색하고 편의상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1동 101호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2006년부터 2018년까지 개별공시지가가 나옵니다.

이걸로 은마아파트의 1동 101호의 개별공시지가가 얼마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연말정산 증빙서류로 인쇄하려면 열람가격출력이란 버튼을 누르고 이름 생년월일을 넣으면 출력할수 있습니다.

공시지가 출력물은 물건소재지(주소)와 열람인만 넣으면 누구나 열람이 가능합니다.


단 분양받은지 얼마 되지 않은 아파트는 공시지가가 안나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럴경우에는 세무서에 문의해보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개별공시지가 확인하는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어디서라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의할점은 개별공시지가와 실거래가의 차이가많이 날수 있는데 실거래가 대부분 높게 측정이 되어서 매매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로 매매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것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