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한 LH 한국토지주택공사 그린리모델링 사업이란?

반응형


건물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노후되기 마련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전국 건축물중 약 75%가 15년 이상 지난 노후된 건물이라고 합니다.

노후 건축물은 안전사고 발생가능성도 높고 에너지 손실이 많아 관리비가 많이 드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렇게 낡고 오래된 건물은 리모델링을 해야합니다.

그렇지만 리모델링을 하기위해서는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데 이에 정부에서는 '그린리모델링 이자사업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린리모델링 사업이란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에서 실시하는 시공지원사업입니다.

노후화된 건축물에 단열재 보강, 창호 교체, 에너지 설비 설치 등을 통해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는 친환경 건축물 리모델링 사업입니다.

사업을 통해 건축물은 쾌적하고 안전성을 확보할수 있으며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수 있습니다.




그린리모델링 사업은 공공과 민간사업으로 나누어집니다.

공공사업은 그린리모델링 성공모델 창출로 녹색건축물 조성 활성화를 위해 리모델링 시공 예정이거나 구상 중인 모든 공공건축물을 대상으로 사업기획지원(노후건축물 현황평가, 설계컨설팅, 내진성능평가 및 안전진단), 사업단계별 맞춤법 기술 지원및 시공비를 지원합니다.

이사업은 2013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습니다.


민간사업으로는 리모델링 시 이자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 있습니다.

그린리모델링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민간건축물이 은행에서 공사비를 대출받아 리모델링 사업을 진행할 때 대출받은 공사비 이자 일부를 보조해 주는 것입니다.


주거용과 비주거용 건축물 모두 이 사업에 지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성능향상공사(단열보완, 기밀성강화, 외부창호 성능개선, 일사조절장치 등) 중 한가지 이상 적용되며 이자 지원 대상이 됩니다.


그린리모델링 사업에 선정되면 건축물 종류에 따라 대상 금액의 한도가 다르며 에너지 시뮬레이선에 따른 성능개선 비율에 따라 이자 지원율이 달라집니다.




위의 표에서 볼수 있듯이 건축물의 이자 지원율은 효율에 따라 달라집니다.

지원 규모도 건축물에 따라 다릅니다. 비주거 건물 1동당 50억원, 공동주택 1세대당 2000만원, 단독주택 1호당 5천만원이 최대 한도입니다.

최소한도는 비주거 2천만원, 주거(단독주택, 공동주택)300만원이며 10만원 단위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분 

대출한도 

비주거 

최대 50억원 

주거 

공동주택 

최대2천만원 

단독주택 

최대5천만원 

<그린리모델링 지원규모>


또한 지난 11월 23일부터 신용카드(롯데, 신한)로도 사업신청이 가능하도로고 시스템을 구축해 신청절차도 더욱 간편해 졌습니다.

사업신청을 위해 은행에 방문하거나 대출 제한 등으로 겪는 불편을 해소하고 소액, 간편 결제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편의를 대폭 확대한 것입니다. 특히 최소 대출금액을 기존 은행대출 최소 3백만원에서 카드사 최소 5만원 소규모로 낮춤으로써 그린리모델링 사업진입을 수월하게 만들었습니다. 이자지원사업 취급 금융기관은 비주거 부분은 신한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농협, 제주은행 등이고 주거 부분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농협입니다.


노후화된 건축물은 보기에도 흉몰스럽고 에너지 손실이 많아 관리비가 신축 건물보다 비교적 많이 들어 건축물의 가치도 급속하게 하락합니다. 때문에 리모델링의 중요성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건축물 리모델링을 계획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린리모델링 사업 지원해 건축물의 가치를 높이고 이자 지원을 받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 될것입니다.




그린리모델링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열 향상 : 난방에서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위해 기밀성을 강화하고 창호를 개선하여 단열을 향상시킵니다.

2. 에너지관리시스템 : 조명, 대기전력 등을 관리하여 추가적으로 전기 에너지 절감을 달성합니다.

3. 신재생 에너지 : 신재생(태양광 등) 발전원을 통해 전기를 생산, 기존 전기에너지 사용을 절감합니다.




그린리모델링에 대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위의 그림을 클릭하시면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로 접속가능합니다.

노후된 주택을 가지고 계시다면 한번쯤 눈여겨 볼 정책같습니다.

그린리모델링 사업에 관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