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각 나라별 부동산 수수료를 알아봅시다.

반응형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 딱 5분만 투자하면 삶의 질이 바뀌는 부동산이야기의 써니퍼니입니다.


부동산일을 하다보면 어쩔수 없이 발생되는 문제중에 하나가 중개수수료 즉 복비에 관한 일들입니다.

받는 사람입장에서는 더 받고 싶고 주는 사람 입장에서는 덜 주고 싶은게 돈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각 나라별 부동산수수료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현행 한국의 주택과 주택이외의 중개수수료 요율은 다른 나라에 비해서 그리 높은 편은 아닙니다.

그런데도 많은 분들이 불만을 가지고 계시더라구요.

중개업에 종사하는 입장으로 본다면 그리 높지 않은 비율인데 역시나 돈이 관련되다 보니 민감한 부분입니다.

부동산중개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중개 그 뭐 대충 매도인이 부동산와서 집내놓으면 매수인 찾아오면 대충 보여주고 계약서 쓰면 끝나는거 아닌가?


그러면서 무슨 돈을 그리 많이 받아 하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일단 매도인이 물건을 부동산에 내놓으면 저희는 광고를 해야 겠지요?

저희 사무실같은 경우만 해도 지역신문(교차로나 벼룩시장등), 인터넷광고(네이버나 다음등), 부동산 협외에 물건도 올리고, 블로그, 유튜브등 광고를 할수 있는건 다합니다.


인터넷이 좋아져서 요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확인하고 오십니다.

사무실 유지도 해야하지요, 손님이 오면 같이 가서 보여주어여 하지요(물론 한번에 ok하는 경우는 정말 드뭅니다. 몇번을 보여 주어야 겨우 계약을 쓰는 경우들도 많습니다.)이래저래 나가는 비용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럼 다른나라의 부동산 중개수수료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한국은 0.2% ~ 0.9%입니다.

우리나라는 매도인과 매수인 혹은 임대인과 임차인 양쪽으로 모두 받습니다.

그래도 최대 2%가 넘지 않습니다.


미국은 4% ~ 6%입니다.

미국같은 경우는 매도인쪽에서 내는것이 보통입니다.


캐나다는 2% ~15%입니다.

무려 최대 15%를 받습니다. 

우리나라 같으면 난리 난리 났을 것입니다.

캐나다 역시 매도인쪽에서 내는 것이 보통입니다.


호주는 5%입니다.

호주역시 매도인쪽에서 내는 것이 관례입니다.


영국은 매도인과 매수인의 차이가 있습니다.

매도인은 2% ~ 5%를 지급하고 매수인은 1.5% ~ 3%를 내고 있습니다.


프랑스는 7% ~10% 쌍방합계로 내고 있습니다.


독일도 매도인과 매수인의 차이가 있습니다.

매도인은 3.33%로 내고 매수인은 3.33%를 냅니다.

매도인과 매수인이 같이 내기 때문에 6%가 넘는 금액입니다.


이탈리아는 매도인은 3%, 매수인은 2% ~ 3%를 냅니다


일본은 3% ~ 5%를 쌍방합의에 의하여 지급합니다.


대만은 3% ~5%를 매도인이 지급합니다.


어떠신지요?

다른나라에 비하니 우라나라의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정말 적지 않나요?


위의 내용을 보면 아시겠지만 한국은 매도인과 매수인의 합이 2%가 안되는 반면 다른 나라들은 평균 2%이상으로 보여집니다.


이렇게 요율만 이야기 하면 질적으로 외국과는 서비스차원이 다르다고 말하실분들이 계실것 같은데 조금은 맞으면서도 틀립니다.



미국의 부동산중개시스템의 경우 한국처럼 일반 개입사업자 개념 중개사무소가 아닌 법인 기업체 형식으로되어 있습니다.

소위말하는 원스톱 시스템이라고 하는 금융 시장 임대차 법리 세금까지 중개회사내에서 모두 맞아서 진행을 하고 있으며 컨설팅 자료 또한 세세하게 많은 분량을 제공하여 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주요 G3 부동산중개제돌르 비교해보면 일본은 보증 변제 중심의 사후적인 피해보상에 집중되어 있으며, 미국과 영국은 에스크로제도를 통해 사전에 사고를 방지하는 제도를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위에서도 설명드렸드시 미국같은 경우는  부동산거래과정에서 변호사, 에스크로회사, 각종 금융전문기관들과 함께 높은 품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시장 시스템 상에서는 양질의 서비스를 받는 만큼 가치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중개수수료 인상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요율이 올라간다고 나쁜것만이 절대 아닙니다.

그 만큼 질좋은 서비스를 받을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개업소는 수수료에 맞는 질높은 서비스를 진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