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집구할때 꼭 확인해야하는 것들

반응형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 딱 5분만 투자하면 삶의 질이 바뀌는 부동산이야기의 써니퍼니입니다.


전세나 월세의 집을 구할때와 집을 살때와는 집을 보는 것 자체가 다릅니다.

집을 살때는 리모델링이 안되어 있는 집을 사서 개인 취향에 맞게 리모델링 하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올리모델링이 되어 있는 집을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세나 월세처럼 임차하는 경우에는 조금은 다른 시선으로 집을 보아야 합니다.


그러면 오늘은 전세나 월세를 구할때 체크해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집을 구하러 다닐때 일반적으로 집의 구조나 천장이나 벽에 물이 흐른자국이 있는 코너나 벽면에 곰팡이가 없는지, 옆집과의 간격문제로 햇볕은 잘들어 오는지 등등 이런 것들만 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건 그냥 1분이면 바로 확인이 가능한것들이지요.

그런데 집을 하나만 보았다면 기억을 하겠지만 오랜 시간에 걸쳐서 여러집을 보았다면 헷갈리기 시작할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적당한 집으로 계약하고 후회하는 일들이 발생되는 경우들이 생깁니다.

그럴때는 개인적으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체크를 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집을 보면서 그렇게 하나 하나 체크하다보면 집주인도 공인중개사사무실에서 안좋게 볼것이기 때문에 잘 기억하고 있다가 추후에 체크하셔도 좋습니다.

그렇게 해서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았다면 한 번더 방문해서 싱크대, 가스레인지, 환풍기, 방문, 창문, 변기, 수도꼭지, 보일러등등의 고장여부를 확인하고 만약 상태가 좋지 않다면 계약전에 집주인 혹은 부동산에 이야기해서 수리를 요청하는것이 좋습니다.

계약호에는 나몰라라 하는 주인분들이 간혹 계시기 때문입니다.

귀찮아서 말하기 싫어서 그냥 넘어가면 세입자가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발생하지 않아도 되는 돈이 나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체크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1. 창을 통하여 햇빛이 잘들어 오는지 확인했읍니까? 집은 밤에 보는것 보다 낮에 보는게 하자부분이 잘 보입니다.

될수 있수면 낮에 집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벽이나 천장에 누수의 흔적은 없는가? 벽이라면 결로일수도 있고 천장은 윗집에서 물이 새는 것일수도 있으니 잘보시기 바랍니다.


3. 천장이나 벽쪽에 곰팡이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곰팡이가 있는집은 환기를 잘 안시켜서 그럴수도 있지만 구조적인 문제일수도 있으니 확인을 잘하셔야 합니다. 건강에도 문제가 생기고 가전, 가구, 의복등이 망가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4. 전기 콘센트나 전기 스위치가 망가진 곳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전등기구들은 모두 한번 씩 켜봐서 불이 안들어 오는 곳이 있으면 교체를 요구해야 합니다. 입주후에는 소모품인 관계로 임차인이 교체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5. 수도물은 잘나오는지, 배수는 잘되는지 확인합니다. 오래된 집들은 간혹 녹물이 나오거나 배수가 천천이 되는 경우들이 있으니 확인합니다.


6. 싱크대, 후드, 수납장들은 파손이 되지 않았나 확인합니다. 너무 오래되고 낡았다면 교체를 요구해볼수도 있습니다.


7. 화장실의 상태를 확인해봅니다. 변기의 물은 잘내려가는지, 세면대의 수도꼭지에서 물은 안세는지, 물은 잘 빠지는지, 거울이 깨지지는 않았는지도 꼼꼼히 확인합니다.


8. 세탁기와 빨래건조대를 놓을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욕실에 세탁기를 놓을수도 있고 별도의 세탁실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9. 장농이나 가구를 가지고 있다면 높이를 재서 천장이 너무 낮은 집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10. 방충망이나 방범창이 잘되어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특히 1층이나 저층에서는 방범창은 필수이기 때문에 없다면 임대인에게 요구하여 방범창 설치를 요구하셔도 됩니다.


11. 전기, 수도, 가스등 각종 계량기가 개별적으로 사용하는지 공동으로 사용하는지 확인합니다. 공동으로 사용한다면 그 비용을 어떻게 해결하는지도 물어봅니다.


12. 주차시설은 어떻게 되어있는지도 확인합니다. 요즘은 왠만해서는 차들이 다 있기 때문에 퇴근시간이후에는 주차문제로 시끄러울수 있습니다.


13. 주변에 대형마트나 편의점등 편의시설이 얼마나 멀리 있나확인해봅니다. 


14. 대중교통시설 즉 지하철이나 버스정류장이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15. 집이 너무 외진곳이나 후미진 곳이 아닌지 확인합니다.


위 15가지 정도만 확인하시면 정말 좋은 집을 구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 많다고요? 적어도 2년은 살아야 되는 집인데 15가지 체크하는데 몇분만 투자하면 됩니다.

그러면 계약기간동안 편안한 생활을 하실수 있을것입니다.

오늘은 집을 구할때 확인해야 하는것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