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입주자 모집공고를 제대로 보는 방법

반응형


청약절차가 복잡하고 숙지할 것이 많아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청약과 관련된 모든 내용이 입주자 모집공고에 전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청약 전 해당 아파트의 입주자 모집공고만 찾아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입주자 모집공고에 어던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어떻게 확인해야 하는지 볼 수 있는 방법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입주자 모집공고는 분양회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고, 모델하우스에서 나누어주는 팜플렛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입주자 모집공고 중에서도 꼭 필요한 내용만 뽑아서 한장의 인쇄물로 나누어 주는 모델하우스도 많이 있습니다.


입주자 모집공고를 제대로 보는 방법에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입주자 모집공고는 분양회사마다 구성이나 디자인은 다르지만 공통적인 내용은 비슷합니다.

대부분의 입주자 모집공고는 청약자격 및 전매제한 등과 관련된 기본내용과 공급내역 및 공급금액, 신청자격 및 선정방법, 신청방법, 당첨자 발표 및 계약, 계약자 안내, 유의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청약자격 및 전매제한.


입주자 모집공고일 날짜와 청약 가능한 지역, 나이, 청약통장, 전매금지 및 재당첨 기간 등의 기본내용이 명시됩니다.

이는 가장 중요한 내용으로 청약대상이 아니면 더이상 읽을 필요도 없고 청약을 고민할 필요도 없는 것입니다.


* 공급매역 및 공급금액.


청약자격이 된다면 해당 아파트가 공급하는 면적과 평면구조, 공급 세대수, 주거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 계약면적, 세대별 대지지분, 최하층 우선 배정세대 등이 포함된 공급대상과 주택형(전용면적과 평면구조)별 분양가격, 계약금, 중도금, 잔금 등의 금액과 납부일정이 포함된 공급금액의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면적과 타입, 동, 층수별 분양가격을 3.3제곱미터 당 가격으로 환산해서 비교 분석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전에는 저층을 제외한 기준 층 분양가격을 동이랗게 책정했지만 최근에는 층수뿐만 아니라 동과 라인가지 세분화해 분양가격을 각각 책정하기 때문에 보다 세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 신청자격 및 선정방법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에 따른 청약 및 당첨자 선정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기관 추천 특별공급, 다자녀가구 특별공급, 신혼부부 특별공급, 노부모 부양 특별공급 물량과 자격 및 선정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자녀가구 특별공급은 청약가점처럼 우선순위 배점기준표가 있어서 대상자는 반드시 배점기준에 따라 자신의 점수를 게산해보고 당첨 가능성을 예측해야 하며,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소득 기준을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공급에는 지역, 순위, 주택형에 따른 신청자격과 청약통장 예치기준금액, 무주택으로 간주되는 주택요건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신청방법


청약자격이 되고 청약대상이 정해졌다면 이제 청약을 해야 합니다.

신청방법에는 청약 일정 및 장소, 특별공급 자격별 구비서류, 소득 입증서류, 일반공급 인터넷 청약방법과 가점점수 산정기준표, 적용방법 등에 대한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 당첨자 발표 및 계약.


당첨자 발표 일정 및 장소, 계약시 구비서류, 계약시 유의사항, 분양대금 납부계좌 및 납부방법, 계약자 대출, 옵션 관련 내용과 예비 당첨자 관련 내용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계약자 안내.


입주예정일이 명시되어 있고, 크게 중요하지는 않지만 감리회사와 보증회사, 사업주체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 유의사항.


보통은 별로 해당되지 않지만 향후 문제가 발생해 법적 분쟁이 생길 경우를 대비해 분양회사가 여러 가지 내용을 명시한 부분으로 청약시 크게 도움이되지는 않는 내용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