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좋은 아파트의 조건 학세권, 학세권을 아시나요?

반응형


아파트를 고를때 가장 많이 듣는 말중에 하나가 역세권입니다.

아파트 주변으로 역이 있거나 교통편이 좋은 지역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학세권은 무엇일까요? 눈치가 빠른 분은 이미 감잡을셨을 것입니다.

아파트 주변에 학교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경우를 학세권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서울 강남과 목동은 대표적인 학세권지역으로 명문 학군을 갖춘지역으로 유명합니다. 지방으로는 대구 수성구나 천안 불당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지역들은 주변 아파트들보다 높은 시세가 형성되어있고 거래가 활발한 지역입니다.


정부의 대출규제등의 여파로 투자자들의 고민이 많아졌습니다. 예전에는 소형 아파트나 저렴한 아파트를 많이들 매입해서 월세수익과 시세차익을 노렸지만 요즘은 일단 똘똘한 아파트 한채로 투자하려고 하는 경향이 조금씩 보이고 있습니다.

이럴때일수록 부동산 투자전략을 세울때 좋은 부동산을 선택하는 기준중에 하나가 학세권의 아파트를 주의깊게 보는 것입니다.




그럼 학세권이란 말은 언제시작된것일가요?

학세권의 시초는 강남8학군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할것 같습니다. 

영화 강난 1970이란 영화에도 나왔지만  1970년대 정부는 서울 시민들을 한강 이남으로 이동시키려는 정책을 하기시작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강남으로 이전하지 않자 강북의 명문 고등학교들을 강남으로 이전시킵니다.


결국 종로구에 있던 경기고등학교의 강남구 이전을 시작으로 많은 학교가 강남, 서초, 송파, 강동 등 이른바 강남권으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그후 자연스럽게 좋은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려는 부모들이 강남으로 이사를 하며 강남 8학군이 탄생하게 된것입니다.

오늘날의 강남이 학군에 의하여 생셨다는 것이 틀린말은 아닌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교육열이야 전세계적으로 알아주는 수준이라 학군의 영향은 아파트의 가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초, 중, 고교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 아파트일수록 그 인기는 대단합니다.

명문학군 인프라를 통한 질 높은 자녀교육을 기대할 수있고, 자녀들의 안전까지 신경쓸수 있기 때문에 더욱 인기가 좋습니다.


이런 현상들은 신도시 아파트분양시장에서도 크게 작용을 합니다.

신도시 및 택지기구 내에 초중고교 부지가 조성된 학교일수록 청약경쟁률이 높아지고 뜨겁습니다.




그럼 학세권이 주목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수요가 풍부하기 때문에 환금성이 뛰어납니다.


아파트 시장은 수요와 공급에 의하여 이루어 지는데 공급보다 수요가 많으면 즉 찾는 사람이 많으면 그만큼 매매도 잘이루어지고 가격도 좋은 가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녀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합니다.


아이들이 도보가 가능할 만큼 학교가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서 안전이 확보되는 것입니다.

집과 학교가 단지내 혹은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들의 입장에서는 걱정을 좀더 내려놓을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편하게 학교를 다닐수 있는 환경이 자연적으로 만들어 지기 때문에 인기가 좋습니다.


3. 주변에 유해시설이 들어올수가 없습니다.


학교주변에는 유해시설이 들어오는 것을 법적으로 제약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좀더 건전한 환경에서 자랄수 있습니다.

유흥가나 유흥시설이 들어올수 없기 때문에 부모들이 좋아하고 그로인한 쾌적한 환경에서 아이들이 자랄수 있어 인기가 좋은 것입니다.




이상으로 학세권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 특유의 높은 교육열은 앞으로도 더욱 지속될 것입니다. 특히 다자녀가 아닌 아이를 하나나 둘만 낳아서 기르기 때문에 아이에 대한 교육은 더욱 신경을 쓸수 밖에 없습니다.


왜 학세권이 중요한지 아시겠지요?

아파트 이사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학세권에 대하여 조금더 생각해보고 결정하시면 좋은 집을 구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