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미분양 아파트 잘 고르는 방법

반응형


현재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은 굉장히 침체되어 있습니다.

더구나 지방은 더욱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분양이 속출하고 분양사에서는 미분양을 해결하기 위해 선착순 특별분양, 한시적 특별분양, 할인분양등 다양한 마케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작년말에 비해서 미분양 물량이 약 16%정도 증가하였고 지방 아파트 미분양 대란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분양 아파트는 무조건 거르고 처다도 보지 말 부동산인지 생각해봐야 할것입니다.

부동산 거래가 크게 위축된 시기에 강화된 규제로 대출로 쉽지 않은 시점이라 미분양에 대한 기사가 더 부정적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분양이라고 해서 무조건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습니다. 미분양이라고 해도 다양한 헤택을  통해 보다 싼 가격에 합리적인 소비를 할수 있는 기회가 될수 있습니다. 실례로 지금은 서울의 대표라고 할수 있는 반포 레미안퍼스티지와 반포자이와 같이 처음에는 미분양이었지만 나중에 오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미분양 아파트는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재당첨 제한 같은 규제로 없는데다 동호수를 직접 고를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각종 분양혜택까지 더해진 미분양 단지라면 가격적인 메리트도 얻을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미분양 아파트를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미분양이 나는 이유를 잘 확인해 봐야 합니다.


미분양이 일어나는 이유는 분양가가 지나치게 높거나, 입지가 않좋거나, 같은 지역에 공급물량이 갑자기 늘어난 경우등이 있습니다.

먼저 가격이 비싸거나 물량이 몰려서 미분양이 난 거라면 시간이 충분히 해결해줄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전 가능성이 거의 없는 입지라면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미분양이 난 원인을 파악해 그것들이 미래에 해소가 될것인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2. 일반 미분양인지 준공 후 미분양인지 구분해야 합니다.


미분양에도 어떤 상태의 미분양인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미분양이라고 하면 크게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시간이 어느정도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준공 후 미분양이라고 하면 이야기가 달라질수 있습니다.

악성일 소지가 다분하니 좀더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할것입니다. 특히 미분양이 잘 안나는 지역이나 위치에서 미분양이 나온다면 그 지역이나 단지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미분양아파트 인근의 해당 지역 인구 유입 흐름과 개발 호재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부동산은 역시 입지가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통, 상권, 환경, 교육등 주요 요소를 고려한 입지 분석은 기본입니다.

해당 지역에 중장기인 개발 계획이나 호재들도 당연히 살펴봐야 하고, 인구의 변화등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지방의 경우 더욱더 그렇습니다. 미분양 아파트의 주변에 관공서가 들어오는지 혹은 새로운 교통편이 생기는지, 학교가 들어오는지등등을 확인해 보면 현재는 미분양아파트이지만 나중에는 좋은 입지의 아파트가 될수도 있습니다.




4. 미분양아파트에 대하여 해주는 분양헤택을 최대한 활용해보세요.


건설사에서는 미분양 아파트를 털어내기 위해서 파격적인 분양 조건을 내걸거나 각종 혜택을 제시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관심있는 지역에 미분양 아파트가 나왔다면 어떤 혜택을 주는지 꼼꼼히 살피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요즘같이 대출이 잘 안되거나 막힌 상태일때 중도금 무이자같은 혜택은 정말 좋은제도 입니다. 그리고 발코니 확장을 무료로 해준다거나 가전제품 제공등 특별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니 그냥 지나치지 말고 잘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이렇듯 미분양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하게 선택할수 있어야 좋은 집을 구할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내가 관심있는 지역이나 좋은 입지의 미분양이라면 실거주층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좋은 기회가 될수도 있습니다.

미분양아파트는 시간이 약일수가 있습니다. 지금은 미분양이지만 시간이 흐르고 나면 좋은 결과가 나올수도 있으니 미분양이라고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한번더 관심을 가져보시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적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