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주상복합 아파트로 이사간다면 알아야할 주상복합아파트의 단점들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사람에게 꼭 필요한 3가지를 의식주라고 표현합니다.

그중에서 주라고 할수 있는 집의 형태는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아파트가 있고, 단독주택, 오피스텔, 다세대주택, 빌라등등 다양한 형태의 주택에서 생활을 합니다.


예전같이 대가족일경우에는 보통 단독주택을 선호하였지만 지금은 1인가족이나 핵가족시대로 접어들면서 작고 자기만의 공간을 중요시하고 있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주상복합 아파트라는 것도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저층에는 상가들이 들어오고 고층에는 주거형태의 아파트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입지가 좋은 곳에 위치하는 경우들이 많아서 교통이 편리하고 주변에 상권이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직장인들이나 젊은층들이 선호하는 형태의 주거형태입니다.

하지만 이런 주상복합 아파트역시 단점이 있는데 오늘은 주상복합 아파트의 단점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생활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위치적으로 상업지나 도시의 중심에 위치하다보니 분양가격이 높아서 일반 아파트에 비해서 가격이 높습니다.

가격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세금도 많이 내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연면적의 70%이하로 주거공간을 건축할수 있어 공급되는 면적대비 전용면적이 10%가량 작아서 전용률이 낮고 지하주차장등을 포함하여 공급면적이 책정되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하는 공간보다 평수가 넓게 설정되어 있어 관리비 또한 높게 나옵니다.

동일한 평수의 아파트에 비해서 1.5배 정도의 관리비가 부과되고 심한경우에는 그 이상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처음주터 아파트동과 상가동을 분리하여 건축해서 관리비부분도 상가동과 아파트동을 별도로 정산하는 곳이 생기기는 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높은편입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서비스면적이 작아서 베란다부분이 작거나 없고, 공용부분의 공간도 작아서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등의 공동시설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있는 가구라면 주상복합을 꺼려하는 가구도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도심지역에 건축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외관을 중요시하다보니 외벽이 통유리로 되어 있는 곳이 많아 단열효과가 떨어져서 냉난방비가 많이 나오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음대로 창문을 활짝열어서 환기를 시킬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 인위적인 환기시스템을 통하기 때문에 환기가 잘 안된다는 문제점도 있을수 있습니다.

최근 짓고 있는 주상복합 아파트는 일반적으로 커튼윌방식으로 시공하고 있고, 단열도 신경을 쓰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서 많은 부분이 좋아졌습니다.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선호도가 높아서 만약 집을 매매하거나 할때 수월하지만 주상복합 아파트는 찾는 사람들이 적기 때문에 매매시에 조금 더 시간이 오래걸릴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파트에 비해서 가격상승률이 낮기 때문에 투자를 위해서 주상복합 아파트를 택할생각이라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지하철과 직접 연결이 되고, 주변 상권과 편의시설이 좋은 곳의 주상복합 아파트는 가격도 좋고, 매매도 잘되고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의 단점들을 알아보았는데 단점도 있지만 장점도 많이 있습니다.

교통이 편리하고 주변에 각종 편의시설이 모여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고, 각층 사이의 간격이 넓은 라멘구조로 설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층간소음이 적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의장점은 편리성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주상복합 아파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본인이 잘생각해보고 판단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피플타임즈에서는 전국의 여행, 문화, 축제, 행사, 부동산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방문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