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이것도 몰라? 목조주택의 장단점에 대하여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건물을 짓는 방법은 참 다양합니다.

나무로 집을 지을수도 있고, 조립식 철판을 이용하여 짓기도 하고, 콘크리트로 집을 짓기도 합니다.

그중에서 어떤 재료로 지은 집을 선호하는지는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것입니다.


그래도 많은 분들이 나무로 지은 목조주택에 대하여 한번쯤은 살고 싶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왜 그럴까요?

과거 몇백전 전에 지은 집들을 보면 아직도 튼튼하게 잘 보존이 되어 있는 집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옥이라고 할수도 있는데 목재로 짓고 못도 하나 사용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이렇게 튼튼하게 지은것을 보면 우리 선조들이 참 대단한것 같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도 지진이 자주 발생되고 그로 인해 내진설게가 의무화 되었습니다.

그로인해 외부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진동에 대한 저항력이 좋으며 지진에 강한 목조주택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국이나 일본을 보면 많은 집들이 목조주택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보면 알수 있듯이 그들은 이미 목조주택의 우수성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목조주택이 장점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시간에는 목조주택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한번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목조주택을 계획중이시라면 한번 쯤 생각해 보셔야 할 내용이니 한번 읽어보세요.



먼저 목조주택의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조주택의 장점으로는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외국의 예를 보아야 100년 이상된 목조주택이 많이 있습니다.

어떻게 유지 보수를 하느냐에 따라서 200년, 300년 이상도 사용이 가능할정도로 내구성이 좋습니다.


목조주택은 평균건축기간이 콘크리트구조보다 상대적으로 빠른 시간에 건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건비나 공사비를 절감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나무는 친환경적인 소재이기 때문에 습도조절이 가능하여 인체에 유익하다는 것입니다.

아파트나 빌라등 콘크리트로 지은 집들을 보면 새집증후군이나 아토피와 같은 질병에 쉽게 노출이 되는 반면 친환경자재를 사용하여 건축한 목조주택은 건축후 쾌적한 생활이 가능하고, 나무의 특성상 가습효과도 있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여 곰팡이를 억제하고 비염등의 질병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목조는 일반단열재나 콘크리트로 지은 집에 비해서 1.5~4배 정도의 단열성이 좋은 목재의 특성때문에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따뜻한 생활을 할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에어컨이나 겨울철에 보일러 사용비용을 줄일수 있기 때문에 냉난방비 절감효과도 있습니다.


목조주택은 수리또한 콘크리트구조의 건물보다 용이합니다.

원하는 부위를 수리하거나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목조주택이 나무라서 화재에 약할것 같지만 반대로 강한 내화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화재시에 발생되는 인명피해는 자재나 골조가 화재에 얼마나 더 견뎌주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스티로폼등의 단열재를 주로사용하는 콘크리트와 벽돌주택보다 내화성 좋은 석고보드를 사용하기 대문에 유독가스로부터 대피할 시간적인 여유가 더 높아 인명피가 줄어들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점이 많은 목조주택이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목조주택의 단점중 가장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 목재의 특성상 나무는 물에 약하기 때문에 누수에 취약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배수문제가 발생되거나 구조적으로 물이 누수되는 것이 생기게 되어서 내장재에 물이 닿게 되면 나무는 썩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나무의 특징중 하나인 팽창과 수축에 의하여 뒤틀림등의 변형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목조주택을 지을때는 투습방지와 건식요법으로 시공하고 누수가 발생되었다면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목조주택의 단점중 하나가 외부적인 소음에는 큰 이상이 없지만 내부적으로는 흐르는 소음에 약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조주택을 지을때 흡음성효과를 올리기위해 좀더 두꺼운 목재를 사용하거나 방음재등을 넣어서 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재자체가 천연소재이기 때문에 해충의 피해를 볼수도 있습니다.

나무를 갉아먹는 해충이나 벌래등의 피해를 받을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오일스테인을 칠해주거나 방충을 해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오늘은 목조주택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세상 모든것의 장단점 있듯이 목조주택역시 장점과 단점이 공존합니다.

본인이 판단하여서 자신에게 맞는 집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