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원룸이 처음이야? 원룸 구하기 꿀팁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사회초년생이나 학생, 직장과 집이 멀어서 원룸을 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변에 보면 원룸들이 참 많이 있는데 과연 어떤 원룸이 좋은 원룸일까요?

경험이 부족한 사회초년생들이나 학생들은 아직 부동산에 대한 개념도 없을뿐더라 집을 구해본적도 없어서 원룸을 구하는데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좋은 원룸을 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원룸이란 방이 하나이고 주방이나 거실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주방겸 거실과 방이 하나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동산에 방문해 보면 500/40, 1000/30등 이렇게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시설이나 건축시기, 옵션등에 따라서 비용은 천차만별입니다.

다만 앞에 나와있는 높은 돈이 보증금이 되고 뒤에 나와있는 작은돈이 월세입니다.

즉 500/40이라면 보증금을 500만원 내고 매달 40만원씩 월세를 내고 살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가끔 월세만 생각하고 집을 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월세뿐만이 아니라 관리비를 별도로 납부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각종 공과금도 납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자기의 수입에 맞는 월세를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세가 비싸다는 것은 보증금이 적을수도 있지만 시설이 좋은경우 월세가 다른곳에 비해서 조금 더 납부를 해야 하는데 한달에 5만원이 비싸다고 하면 일년이면 60만원이고 생각보다 적지 않은 돈이 월세로 나가는 것입니다.

보증금이야 돌려받을수 있지만 월세는 없어지는 돈이기 때문에 월세를 선택할때는 이점도 주의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싼 월세만 고집하면 집의 노후와 시설이 좋지 않은 곳을 구할수 있고, 적당한 금액을 책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변 월세의 시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지역의 부동산을 방문해 파악할수도 있고 인터넷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직접 부동산에 방문할 시간이 없다면 인터넷을 통해서 확인도 가능하기 때문에 꼼꼼판 체크가 필요합니다.

간혹 인터넷으로 시세를 확인하고 부동산에 방문하여 계약을 하려고 할때 허위매물때문에 시간낭비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 인터넷으로는 시세정도만 파악하고 직접 발품을 파는것이 좋은 원룸을 구하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원하는 지역과 시세파악이 되었다면 그 지역의 부동산을 방문하여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룸같은 경우 옵션의 유무가 중요합니다.

옵션또한 원룸마다 조금씩 다를수가 있기 때문에 가격과 옵션을 비교하는 것도 잊지 않으셔여 합니다.


원룸의 기본적인 옵션으로는 냉장고, 티비, 에어컨, 세탁기등이 있으면, 전자렌지, 정수기등 별도의 전자제품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구같은 경우도 침대나 옷장이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경우도 있으니 이런점도 잘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맘에 드는 원룸을 찾았다면 입주전 가전제품이 정상적으로 잘 작동되는지도 꼼꼼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겨울철에 입주를 했다가 여름에 에어컨을 켜보니 작동이 안되거나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계절가전제품이라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여름이라면 보일러를 꼭 작동해보고 정상작동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수도를 틀어서 수압도 체크해봐야 하고, 변기나 싱크대의 배수도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베란다나 화장실에 곰팡이가 있는지도 꼭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창문을 모두 닫고 외부 소음이 얼마나 들리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체크가 되었다면 계약서를 작성할때 주의할점은 월세에 관리비가 포함되어 있는지, 인터넷비용이나 티비유선비용도 포함인지 불포함인지 확인을 해봐야합니다.

간혹 월세를 저렴하게 하면서 각종 공과금을 별도로 납부하게 해서 추가적이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룸은 주차문제가 심각한경우가 많습니다.

건물하나에 많은 사람들이 살기 때문에 각자의 차량을 주차하는데 문제가 생겨 목소리가 커지는 경우도 많이 존재하니 혹시 주변에 주차공간이 확보되어 있는지도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원룸의 내부는 확인도 중요하지만 외부확인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원룸에 사는 사람들 대부분이 혼자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변 편의시설이 얼마나 있는지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편의점이나 은행, 병원, 약국등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는지, 교통편은 얼마나 잘 되어 있는지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원룸을 구한다고 해서 급하게 대충구했다가는 계약기간동안 굉장히 힘들수가 있습니다.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구해야 좋은 원룸을 구할수가 있습니다.

이상 좋은 원룸 구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