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공시지가를 올린다고 하는데 공시지가는 무엇이고 공시지가 확인방법은?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부동산에 관심이 많았고 요즘도 각종 뉴스나 인터넷을 보면 부동산에 대한 뉴스들이 하루도 안나오는 날이 없을 정도로 꾸준하게 관심이 있는 부분중에 하나입니다.

부동산 뉴스를 보거나 듣다보면 공시지가라는 말을 한번이라도 들어보신적이 있을 것입니다.

과연 공시지가가 무엇일까요?


공시지가를 쉽게 설명하자면 세금을 내기위한 기준이 되는 부동산의 가격이라고 생각하면됩니다.

부동산을 사고 팔거나 보유하고 있을때 세금을 내기 위한 기준이 있어야 하는데 그 기준이 되는 것이 공시지가입니다.

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에서 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표시한 것입니다.


공시지가는 다시 표준공시지가와 개별공시지가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표준공시지가는 우리나라의 모든토지중에서 표준이 되는 50만필지를 선별해서 산정한 토지의 가격이고, 이 산정된 표준공시지가는 토지보상금에 대한 산정기준자료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란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개별토지를 단위면적당(㎡) 가격으로 산정하여 고시한 토지의 가격을 말하는 것입니다.

개별공시지가가 중요한 이유는 증여세나 상속세, 양도세, 취득세, 개발부담글등의 세금을 부과하는 기준으로 쓰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별공시지가는 매년 1월 1일이 공시기준일로 정해져 있고, 합병이나 분할 변경사항이 있어서 개별공시지가가 안나온 토지는 7월1일에 공시를 하게 됩니다.



공시지가는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민감한 부분일수 밖에 없습니다.

공시지가를 확인할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는데 이번시간에는 그중에서도 가장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인터넷으로 '공시지가'를 검색한후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위에 빨간 박스가 되어 있는 공동주택 공시가격, 표주단독주택 공시가격,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표준지 공시지가, 개별 공시지가를 클릭하여 원하는 공시가격을 확인하면됩니다.



주택과 토지에 대한 공시지가를 주소만 알고 있으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소만 알면 누구나 간단하게 공시지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방법도 너무 쉽고 클릭 몇번으로 공시지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공시지가와 실거래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공시지가는 세금을 위한 가격을 정해놓은 것이고 한다면 실거래가는 진짜 부동산이 거래되는 금액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거의 대부분 실거래가가 공시지가보다 높게 형성이 되어 있고 보통보면 공시지가의 60%전후로 거래가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공시지가의 몇배로 거래되는 경우도 있고 공시지가로 거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공시지가란 무엇이며 공시지가 확인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살고 있는 집이나 토지의 공시지가를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