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동서남북 어디로? 아파트 방향에 따른 장단점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아파트를 구하는 사람들도 모두 각각의 취향을 가지고 집을 보러오십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하는 질문중에 아파트의 향이 무슨 방향인가요? 하는 질문을 합니다.

이 질문은 아파트가 동, 서, 남, 북중 어느 방향으로 위치하고 있는지를 물어보는 질문입니다.


어떤사람은 아파트의 층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어떤 사람은 구조를, 어떤 사람은 주변 시설을 아파트의 선택기준으로 보기도 하지만 대부분 남향의 아파트를 찾습니다.

왜 이렇게 남향을 선호할까요?

다른 향의 아파트는 정말 좋지 않은 집일까요?


이번시간에는 아파트의 방향에 대한 장단점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방향을 주로 보는 사람들은 향에 따라서 실내온도나 일조량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여름과 겨울철 냉난방비를 생각하거나 실내의 밝기등을 고려해본 적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경험상 방향에 따라서 비슷한 시간에 같은 단지의 아파트를 방문하여 보아도 정말 집이 어둡기도 하고, 밝기도 합니다.



아파트 남향은 오전시간부터 오후시간까지 하루종일 햇빛이 잘들오기 때문에 가장 많은 분들이 선호하고 찾는 방향입니다.

남향은 태양의 고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집안내부로 햇빛이 깊게 들어와서 따뜻하고, 고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해가 짧게 집안으로 들어와 시원하기 때문에 냉난방비가 절약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하루종일 집안에 햇빛이 들어 오는 장점때문에 아이들이 있는 집이나 노년층등 집에 거주하는시간이 많은 세대가 선호하는 경향이 더욱 높습니다.

많은 사람이 찾기 때문에 그만큼 가격이 다른 향에 비해서 조금은 높게 형성됩니다.

다만 하루종일 햇볕이 들어오기 때문에 가죽제품이나 가구들이 햇볕에 변질이 될수도 있다는 것도 단점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향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서향의 아파트는 일조량이 오후에 많고 오전에는 거의 없어 겨울에는 따뜻하지만 여름철에는 더울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위를 많이 타거나 오전에 집에 없고 오후에 집에 돌아오는 분들이라면 서향도 그리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유치원, 또는 초등학생이 있는 가정에 적합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향의 경우에는 여름철 해가 길때 더위에 취약할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햇빛차단을 위하여 블라인드나 단열필름등으로 시공을 해서 서향을 단점을 해결할수 있습니다.


북향의 아파트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지 않는 아파트 향중에 하나입니다.

북향은 다른 방향의 아파트에 비해서 채광이 가장 좋지 못하기 때문에 낮과 밤이 바뀐 생활을 하는 사람로 낮에 자야 하는 분들에게는 좋을듯합니다.

또는 집중력을 발휘하기에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연구나 재택근무를 하는 분들에게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북향의 장점으로는 직사광선이 거의 없기 때문에 와인이나 그림등의 수집이나 보관이 용이하고, 다른 향에 비해서 가격이 조금 낮게 살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햇볕이 잘 들지 않기 때문에 쉽게 습해는 단점이 있어 곰팡이나 결로의 문제가 발생될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조금더 필요한 단점도 있습니다.


동향의 아파트는 서향과 반대로 오전에느 햇볕이 잘들어오지만 오후에는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어, 해가 짧은 겨울철에는 추울수가 있지만 여름철에는 반대로 다른 방향의 아파트보다 시원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향의 아파트는 낮시간에는 집에 없는 직장인이나 중고등학생등 자녀가 어느정도 성장한 가정이라면 좋을듯 합니다.

동향은 아침에 햇빛이 잘들어 오기 때문에 아침까지 자야 하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을것입니다.


이상으로 아파트 방향에 따른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각 방향마다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 남향만을 선호하기 보다는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향을 찾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