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가이야기

월세를 올린다고? 상가월세 인상률은 얼마?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요즘 경기가 정말 좋지 않습니다.

거리에 나가봐도 사람들도 많이 없고 장사가 잘되는 집들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래도 자영업을 시작하려는 분들은 꾸준히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자영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한번 준비해 보았습니다.

바로 상가 월세 인상률에 대하여 이야기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장사를 하시는 분들이 처음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다가 나중에서야 신경을 쓰는 부분중에 하나가 바로 월세인상률 같습니다.


장사를 시작해서 장사가 잘만된다면 월세를 내는 것에 그리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겠지만 장사도 안되는데 월세까지 인상을 해달라고 한다면 힘들어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임대인들이 장사가 안되니 조금 신경써 주겠지 하고 생각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임대인들도 세상에는 정말 많습니다.


상가 월세 인상률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임대인이 월세를 인상하자고 이야기 할때 적당한 금액을 이야기 할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상가 월세 인상은 상가임대차보호법이 적용되고 있는 세입자인지 아닌지에 따라서 상가임대료인상 기준이 틀려지게 됩니다.

상가임대차보호법 적용대상이 되려면 지역별 환산보증금이 얼마인지 알아야 합니다.



지역별 환산보증금은 서울 특별시는 9억원, 수도권 및 과밀억제권역과 부산은 6억9천만원, 광역시는 5억4천만원, 기타지역은 3억7천만원입니다.

환산보증금 = (보증금 + (임대료 X 100)) 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서울지역에 있는 상가이고 보증금 5천만원에 월 임대료가 200만원이라고 하면 ( 5천만원 +( 200만원 X 100))으로 계산해서 2억5천만원이 되므로 적용대상이 될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환산보증금이 위에 있는 금액을 넘어갈경우에는 임대인이 월세를 올리는 제한이 없어집니다.

임대인이 월세를 올리는 제한이 없다고 해서 무한적으로 월세를 인상할수는 없습니다.

주변의 시세나 다른 여러 요인들을 고려해서 임차인과 협의를 해야 합니다.


환산보증금을 따져 보았을때 적용대상이 된다면 임대인은 1년에 5%로 월세 인상률이 제한되게 됩니다.

월세의 인상은 1년에 한번 할수 있습니다.

만약 계약을 2년으로 하였다고 해도 계약기간이 1년이 지났다면 월세를 인상할수 있습니다.

다만 계약서를 작성할때 계약서 특약에 계약기간중에 월세를 인상하지 않는다는 특약을 넣었다면 인상을 할수 없다는 것도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상가 월세 인상을 간단하게 계산할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머리아프게 계산하지 마시고 인터넷에 '렌트홈'이라고 검색해 보세요.



렌트홈을 검색하고 렌트홈 사이트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렌트홈 사이트 접속후에 위에 빨간 박스에 있는 임대료 인상률계산을 클릭합니다.



임대료 계산기가 나오면 순서대로 작성을 합니다.

1. 변경후 임대료를 클릭합니다.

2. 임대보증금 및 월임대료등을 입력합니다.

3.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월임대료의 인상금액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간단합니다.

위에서 예를 든 보증금 5천만원에 월 200만원이라고 하면 대략적으로 210만원정도까지 인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상가 월세 인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