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대출

전세 보증금을 지키자, 전세금 안심대출 보증이란?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전세로 임대차계약을 하려고 하는데 전세금이 모자라면 어떻게 할까요?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은행에가서 대출을 받아서 모자란 전세금을 충당할것입니다.

그런데 전세금을 대출받는다고 해도 일정부분을 대출받는 것이지 전세금 전체를 대출받는 것은 아닙니다.

이말은 전세금의 일부는 본인인의 돈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같이 부동산이 어떻게 될지 몰라 하루하루가 불안한 세상에 소중한 전세금을 안전하게 돌려받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다양한 방법들이 있을수 있지만 오늘은 그중에서도 전세금 안전대출보증이란 것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전세금을 대출받거나 전세금 보호를 위해서 고민하셨던 분들이라면 전세금 보호를 위한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럼 한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전세금 안심대출 보증은 이런 분들에게 강력추천해드립니다.

1. 전세자금대출과 전세보증금 보호, 둘다 받고 싶은 임차인.

2. 기존 전세자금 대출을 전세보증금 반환까지 보장되는 대출로 바꾸고 싶어하는 임차인.

3. 매일 매일 올라가는 전세금 때문에 전세자금 대출을 최대한 많이 받고 싶어하는 임차인.

4. 전세자금 대출이 필요하나 신용등급이 낮아서 필요한 만큼 대출을 받지 못하는 임차인이라면 전세금 안심대출 보증을 이용해 보세요.



전세금 안심대출 보증은 임대인이 전세금을 임차인에게 돌려주지 못해서 임차인이 전세대출금을 상환할 수 없는 경우 전세금 안심대출금을 금융기관에서 상환을 하는 것입니다.

즉 임차인이 금융기관에 신청을 하면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보증을 서고 금융기관에 지불하는것입니다.

전세금 안심대출 보증을 취급하는 은행은 신한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기업은행, 경남은행입니다.


전세금 안심대출을 신청하기 위한 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구 전세계약인 경우에는 전세계약서상의 잔금지급일과 전입신고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이내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전세계약을 갱신하여 신청할때에는 갱신계약을 체결한 날로부터 3개월이내에 신청하면 됩니다.


전세금 안심대출을 신청하기 위한 주택은 단독, 다가구, 연립, 다세대,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등 주거용일 경우 대부분 가능합니다.

전세금 안심대출의 보증조건은 주택의 인도와 전입신고를 마치고 전세계약서상 확정일자를 받은후에 가능합니다.

그리고 보증대상의 주택의 건물과 토지의 소유주가 동일인이어야 합니다.

만약 전세금 안심대출을 받기위한 보증대상주택에 경매신청, 압류, 가압류, 가처분 및 가등기등이 있으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전세금 안심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전세계약기간이 1년이상 남아있어야 하고, 전세보증금이 수도권은 5억이하, 그외 지역은 4억이하여야 합니다.

신청하려는 집의 임대인이 법인, 외국인, 외국국적동포인 경우에는 취급이 불가능하다는 것도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전세금 안심대출의 보증한도는 전세보증금 또는 전세보증금반환보증금액의 80%이내에 가능합니다.

단 신혼부부나 청년가구는 90%까지 가능합니다.

신혼부부는 연소득 6천만원이하이며 혼인기간 5년 이내이며, 3개월이내의 결혼예정자입니다.

청년가구는 연소득 5천만원이하(배우자포함)로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가구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2019년 11월 11일 부터 고가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면 전세금 안심대출 보증에 가입하거나 갱신에 대한 제약을 받습니다.

보증신청일 기준 시가 9억원을 초과하는 고가주택 보유자들이 전세자금대출을 활용하여 갭투자에 악용하는것을 방지하고 공적재원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지원될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다만 고가주택을 보유하고 있어도 가입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1. 직장이전 : 취업, 이직, 지방발령등의 문제로 신청할때.

2. 자녀교육 : 자녀가 타지역 학교로 진학때문에 신청할때.

3. 학교폭력 : 학교폭력으로 인한 전학으로 신청할때.

4. 질병치료 : 1년이상 치료나 요양이 필요한 경우에 신청할때.

5. 부모봉양 : 60세 이사의 부모 봉양을 위해 부모와 동일한 지역에 거주하기위해 신청할때입니다.


이상으로 전세금 안심대출 보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은 위에 취급하는 은행으로 확인을 해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