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공짜로 토지대장 발급받는 방법(인터넷을 통한 토지대장 무료발급 방법)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토지를 사려고 할때나 토지에 대하여 알고 싶을때 반드시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바로 토지대장입니다.

토지대장에는 주소, 지번, 지목, 넓이, 소유자정보등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수 있습니다.


토지대장은 토지의 이동 사유, 즉 토지를 합병하거나 분할하는경우, 토지의 소유시기, 토지소유주의 변동등이 정확하게 나와있는 서류입니다.

토지대장에 기록된 토지의 지번과 면적, 지목은 다른 서류보다 우선하게 됩니다.

가끔보면 토지대장의 면적이 등기부등본과 다른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 토지대장의 면적을 우선하여 따르게 될정도로 토지대장은 중요한 서류입니다.


예전에 토지대장 발급은 해당 구청이나 주민센터에 일정비용을 지급하면 발급을 받을수 있었는데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무료로 발급을 받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인터넷으로 토지대장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토지대장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정부24라는 사이트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정부 24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음과같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 토지(임야)대장을 클릭하면 됩니다.





토지(임야)대장을 틀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토지대자은 무료로 신청할수 있고, 회원을 가입하여도 신청이 가능하고 비회원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비회원으로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한번 진행해 보겠습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위에 동의하는 부분에 체크를 하고 비회원 정보신청 정보입력에 있는 부분을 작성합니다.

이때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코드만 입력하면 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토지대장을 신청할것인지, 임야대장을 신청할것인지를 확인한후 대상토지 소재지의 검색버튼을 눌러서 지번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수령방법이나 기타 본인이 필요한 부분을 체크하거나 그대로 둔 상태에서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우리의 뽀로로가 처리결과를 알려주면서 귀엽게 보여질것입니다.

마지막 민원처리결과확인까지 진행이 되면 자동으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신청이 되었다면 서비스 신청내역이 보일것이고, 처리상태부분에 처리완료, 문서출력이란 부분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다면 인쇄버튼을 눌러주면 토지대장 발급이 완료되는 것입니다.

정말 간단하게 집이나, 사무실에서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토지대장을 무료로 발급받을수 있는 것입니다.


위에 토지대장을 보시면 토지의 지번, 지목, 면적, 소유자인적사항, 소유현황, 공시지가등 토지대장의 서류한장만으로 많은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주의할것은 지번에 '산'이라고 들어간 지번이 있는데 이는 임야를 나타내는 것이고 토지대장이 아닌 임야대장으로 표시를 하고 발급을 하면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인터넷을 통한 토지대장 무료 발급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토지대장은 부동산의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서류이기 때문에 잘 알아두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