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기획부동산 수법 및 기획부동산에 당하지 않는 방법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얼마전 기획부동산에 대한 기사가 큼직함게 나온적이 있습니다.

잊을만 하면 나오고 잊을만 하면 나오는 기획부동산, 도데체 어떤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일까요?

그리고 그렇게 조심하라고 이야기를 해도 당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와서 받아보면 좋은 땅이 있는데 주변이 개발호재도 있고, 투자만 해놓으면 몇배의 수익을 낼수 있다는 전화를 받아보신분들이 많으실겁니다.

그러면 소액으로 투자를 할수도 있고 나중에 본인들이 팔아준다느니, 가지고만 있어도 몇배가 오르기 때문에, 다 팔리고 얼마 남지 않았다고 빨리 계약하라는등 여러가지 이유를 대면서 계약을 하게 만듭니다.


결국 계약을 하고 나서 현장에 가보면 길도 없는 맹지거나 개발자체가 안되는 토지, 혹은 개발호재와는 관계없는 토지를 비싸게 구입한것을 알고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투자라는것이 아는 만큼 돈을 벌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기획부동산의 수법중 가장 흔한것이 공동투자의 개념으로 투자를 하기 때문에 작은돈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다고 사람들을 속이는 것입니다.

한사람이 투자를 하면 큰돈이 들어가지만 여러사람이 투자를 하기 때문에 적은돈으로 공동투자를 하게끔 만드는 것입니다.

사람의 심리를 이용하는 것인데 다른사람도 투자를 했기 때문에 나도 투자를 해도 된다는 것을 노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적은돈으로 부동산 투자가 가능하다는 사실에 혹하기도 합니다.


여러사람이 공동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고 개발계획이 있으니 빠른 결정을 내려야 투자를 할수 있다고 재촉하여 투자를 하게 만듭니다.

만약 정말로 계발이 된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공동투자라는 것에 대한 개념도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작은 금액을 여러사람이 모아서 큰 면적의 토지를 매입하는 것이라 작은면적으로 분할하지도 못할뿐더러, 공유형태로 소유자가 되는것인데, 지분을 개별로 소유한 상태에서는 각자의 지분만 팔아버릴수 있는것입니다.

하지만 공유투자인 경우에는 공유자 전원이 동의를 해야만 본인의 지분을 처분할수 있는 것입니다.



또다른 기획부동산의 수법은 여러 필지를 사들인후 투자자를 모집하여, 투자자의 수만큼 토지를 분할하여 파는 경우도 있는데, 투자자의 금액에 맞게 균등하게 분할하여 개별등기를 해주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믿고 투자를 합니다.

하지만 분할 받은 면적이 너무 작아서 개발도 안되고 아무런 쓸모가 없는 토지가 되어버리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기획부동산의 가장 전형적인 방법은 지방의 개발호재가 있는 토지 주변을 아주 싼 가격에 매입하여 개발호재가 있는 토지와 묶어서 개발호재를 이야기 하면서 개발이 되면 토지가 몇배가 되기 되기 때문에 빠른 선점을 하라고 부추깁니다.

그렇게 팔아버리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경우 법인을 페업하거나, 투자자들의 연락을 받지 않거나 답변을 하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되서야 투자자들은 기획부동산에 속았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기획부동산들의 영업방식은 전화나 문자, 지인등을 통하여 영업을 합니다.

이들은 좋은 토지를 싸게 살수 있다고 이야기를 하지만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그렇게 좋은 토지라면 본인들이 사서 몇배의 시세차익을 남기지 한번 보지도 못한 사람들에게 팔이유가 있을까요?

조금만 더 생각을 해보면 사기라는 것을 알수 있지만 그들의 감언이설에 넘어가서 계약을 하고나서야 후회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보았습니다.



기획부동산에 넘어가지 않는 방법은 개발계획을 이야기 한다면 해당 지자체에 문의를 한번 해보면 됩니다.

내가 사려고 하는 토지의 지번을 알려주고 개발이 되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그리고 반드시 현장을 답사하여 토지를 직접 눈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주변 공인중개사 사무소에 방문을 하여 문의를 하면 알려줍니다.


투자라는 것은 본인이 선택을 한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어떤 결과가 나오던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하기전에 꼼꼼한 확인이 필요한것입니다.

이렇게 해당지자체를 방문해보고, 해당 토지 주변을 보다보면 토지를 보는 눈도 높아지고 좋은 투자처를 찾을수도 있습니다.

기획부동산들이 소개하는 토지가 싸다고 느낄수 있지만 비슷한 조건으로 살수 있는 토지도 많이 있기 때문에 현장을 답사하고 둘러보는 것이 필요한것입니다.


오늘은 기획부동산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기획부동산에 계속 당하는 사람들이 나오는 이유는 아마도 욕심일것입니다.

작은돈으로 큰돈을 벌수 있다는 생각을 버리고 투자는 직접 공부를 하고 미래를 내다보면서 조심스럽게 투자를 하시면 누구나가 성공할수 있을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