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전원주택을 짓는데 내장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 입니다.


도시에 사는 분들의 꿈중에 하나가 시골에 내려가서 그림같은 집을 짓고 여유를 가지고 사는 것일것입니다.

도시에 살때는 내가 집을 짓기보다는 이미 누군가가 지어놓은 비슷비슷한 집에서 살기 때문에 개성적인 표현을 잘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만의 스타일의 집을 짓고 싶어 합니다.


그중에 가장 많이 생각하는 스타일의 집이 바로 목주주택을 생각합니다.

시멘트나 벽돌로 만들어진 집에서만 살다보니 자연스럽게 목주주택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시멘트나 벽돌로 만들어진 집이 내구성이 뛰어나기는 하지만 그래도 모양과 개성을 살리기에는 조금 부족하고, 최근에는 집을 짓는 기술과 좋은 단열재등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다양한 스타일의 집들을 짓고 있습니다.



목주주택의 장점은 친환경적이라는 것입니다.

나무에서 오는 따뜻함과 부드러움, 그리고 편안함이 도시를 벗어나 생활하는데 좀더 편하게 다가오기 때문에 많이 선호를 하는 것 같습니다.


목조주택을 지을때는 벽체 외에도 천장, 바닥, 계단, 가구등 다양한 곳에 목재를 사용하게 됩니다.

외부만 목재로 하고 내부는 그렇지 않다면 진정한 목조주택이라고 하기도 뭐할것이니다.

물론 목조주택의 내부를 전부 목재로 하지 않고 페인트나, 벽지, 또는 파벽돌등으로 마감을 하기도 하지만 진정한 목조주택이라고 한다면 최대한 목재의 느낌을 살리는것이 좋을 것같습니다.



목재주택의 내부, 즉 천장이나 벽체, 복층일경우 계단, 가구등을 꾸밀때는 많은 종류의 나무중에서 그 용도에 맞는 나무를 선택해야 합니다.

목재라고 해서 다 똑같은 목재가 아니라 각 목재마다 특징이 있습니다.

목재주택을 지을때는 아무래도 내구성이 뛰어나고 뒤틀림이나 수분등에 강한 목재를 선택하여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목재의 종류를 한번 알아보고 그 특징도 알아보겠습니다.

목조주택의 내장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나무들은 편백나무, 참나무, 오동나무, 물푸레나무, 호두나무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먼저 편백나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편백나무는 히노키라고 불리는 일본의 나무로 침엽수 중에서 피톤치드가 가장 많이 나는 나무중에 하나입니다.

피톤치드는 곰팡이, 박테리아등 항균 및 살균작용이 뛰어난 성분으로 편백나무는 고가의 나무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고급바닥재나 천장 소재, 창호, 벽체등에 사용됩니다.


다음은 참나무입니다.

참나무는 목재주택 내장재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나무중에 하나입니다.

참나무는 오크(Oak)라고도 하며, 활엽수로서 재질이 무겁고 밀도가 높아 촘촘하여 내구성이나 습기에 아주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나무입니다.

그래서 참나무는 목재주택 내장재중 바닥이나 계단, 욕실과 같은 습기가 많은 곳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오동나무의 특징입니다.

예전에는 딸을 낳으면 오동나무를 심어 혼수를 대비하기도 했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오동나무는 빨리 자라면서 나뭇결이 아름답고 재질이 부드럽고 습기와 불에 잘 견디는 나무중 하나입니다.

오동나무는 가공이 쉬워서 내장재중 가구나 천장등에 많이 사용합니다.

오동나무는 처음에는 아이보리색에 가까운 색을 띠고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어두운 색으로 변하는 특징도 있습니다.



다음은 물푸레나무의 특징입니다.

물푸레나무는 물을 푸르게 만들어준다는 유래에서 이름이 생겼는데 약용으로도 사용되고 염색을 할때 염료로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물푸레나무는 하드우드 중 하나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밝은 색이고 선명한 무늬가 특징인 목재입니다.

다만 결이 거칠어서 가공시에 조금 손이 더 많이 가며, 2차 가공을 통해 가구재나 마감재로 쓰이고 합판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나무입니다.


마지막으로 호두나무의 특징입니다.

호두나무역시 하드우드 중 하나로 단단하고 내구성이 좋은 목재중 하나입니다.

호두나무는 온도나 습도에 강하고 뒤틀림이나 변형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호두나무는 검은색으로 광택이 나기 때문에 가구중에서도 고급가구에 많이 사용되며, 자동차의 계기판의 소재등에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전원주택을 목재로 지을때 사용하는 내장재중에서 목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나무가 사용되고 가격과 품질도 다양하기 때문에 자세하게 알아보고 내장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이라는것이 한번 지어 놓으면 아주 오랜시간을 거주해야 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