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아파트 청약받는 방법은?(아파트 주인이 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집에 대한 욕망은 정말 대단합니다.

그것도 그럴것이 아무리 한푼한푼 열심히 돈을 모아도 부동산을 가지고 몇년만 있으면 가치가 몇배로 상승하는 경우들이 많으니 남녀노소 할것없이 부동산에 관심들이 참 많습니다.


최근에는 젊은 20~30대까지도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서)까지 해서 집을 사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자고 일어나면 어느지역은 몇천, 몇억이 올랐다고 하니 더 늦기전에 어떻게 해서라도 집을 사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아파트를 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돈을 모아서 마음에 드는 아파트를 고르고 골라서 계약금 지급하고, 잔금지급하고, 모자라면 대출받고하는 것이 가장 많이 아파트를 사는 방법이고, 또는 청약통장을 가지고 새로짓는 아파트에 청약을 해서 당첨이 되면 아파트의 주인이 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돈을 모아서 아파트를 사는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청약을 받기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것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아파트 청약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그냥 천천히 한번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아파트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것이 있습니다.

바로 '청약통장'입니다.

청약통장이 없다면 청약을 신청할수도 없기 때문에 언젠가 아파트를 사야겠다는 생각이 있다면, 아니 그냥 적금식으로라도 청약통장을 만들어 놓는것이 좋습니다.


아파트 청약을 할때 청약통장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하루라도 빨리 만들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이유는 청약통장은 가입기간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 청약에 관심이 생기면 그때부터라도 바로 가입을 해서 2년이상 납입을 해야지 청약통장을 제대로 활용할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미성년자들도 청약통장을 만들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자녀들의 청약통장은 부모님이 만들수 있고, 자녀들이 어릴때부터 만들었다고 해서 그 기간이 모두 적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입기간이 인정되는 시기는 만17세부터 인정이 됩니다.

하지만 그 이전의 납입에 대하여는 액수를 인정받고 이자또한 적지 않기 때문에 자녀가 있다면 청약통장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러면 청약통장을 만들면 매달 얼마씩을 넣는것이 좋을까요?

청약통장의 장점중 하나가 바로 소득공제를 받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한달에 20만원씩 납입을 한다면 일년에는 240만원을 납입하는 것인데 이중에 40%인 96만원까지는 소득공제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한달에 2만원부터 50만원까지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하지만, 한달에 10만원가지만 인정이 되기 때문에 10만원정도를 납입금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소득공제는 20만원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적금이라고 생각한다면 20만원까지 넣는것도 생각해 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나중에 청약을 할때는 청약통장의 잔고가 많을수록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청약통장이 필요한 이유도 알았고, 한달에 넣어야 하는 금액도 알았습니다.

그런데 또 하나 알아두어야 할것이 있습니다.

지역별로 예치금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청약통장을 만들고 2년이 지났다고 해서 무조건 청약을 할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청약하고 싶은 지역의 예치금을 준비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청약예치금은 청약하고 싶은 단지의 모집공고일 이전에 넣은 금액까지만 인정되기 때문에 이를 맞추어 놓는것도 중요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예치금은 모집공고가 난 아파트 단지의 소재지가 아닌 본인 거주지(주민등록상)를 기준으로 정해진다는 것입니다.


전용면적 

서울, 부산 

기타 광역시 

기타 시, 군 

85㎡이하 

300만원 

250만원 

200만원 

102㎡이하 

600만원 

400만원 

300만원 

135㎡이하 

1,000만원 

700만원 

400만원 

모든면적 

1,500만원 

1,000만원 

500만원 



위 표를 보시면 지역별로 면적별로 예치금이 다른것을 알수 있습니다.

또같은 면적이라고 해도 지역별로 예치금 다르기 때문에 이점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아파트 청약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청약통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이정도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듯합니다.

정리해보자면 청약통장은 기간이 중요하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고, 납입금액은 세금공제를 받을수 있는 금액과 청약인정금액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금액을 납입해야 하며, 지역별로 면적별로 예치금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지역에 청약을 할것인지를 정했다면 그지역에 맞게 예치금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