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시골집 구입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얼마전부터인가 시골집을 찾아달라는 분들이 참 많으십니다.

은퇴를 하고 나서 조용한 시골집을 찾는 분들도 있고, 도시생활에 지친 젊은 분들도 시골집을 찾습니다.

또한 시골집을 잘 개조하여 또다른 사업을 하기위해서 시골집을 찾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런데 시골에 있는 집을 구할때는 도시의 아파트나 주택을 구할때는 조금 조심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시골집을 구입할때 주의할점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시골집을 찾는분들의 기본적인 생각은 저렴하게 주택을 구입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허름하고 오래되었지만 시골집만의 운치가 있고, 조금만 수리를 하거나, 다시 집을 지어서 살기위해서 시골집을 구하는 분들이 참 많은것 같습니다.



시골집을 구하는 분들의 생각은 기존에 사람이 살던집이거나 살았던 집이기 때문에 수리해서 살거나 새로 짓는것이 쉽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정말 잘못된 생각일수 있습니다.

시골집을 구입했을때 생길수 있는 가장 흔한 문제들이 바로 불법으로 증개축한 부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건축물대장을 보면 정말 방하나 크기인데 실제로는 방이 여러개 붙어 있고, 창고, 외부 건물들이 많이 있는것들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런경우 기존의 시골집을 그대로 사용한다면 크게 문제될것은 없지만, 집을 새로 증축하거나, 용도를 변경하려고 하면 건축물대장과 다르기 때문에 원상복구후에 다시 개증축을 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됩니다.

불법적인 건축물에 새로운 행위를 하려고 하면 관할 지자체에서 허가를 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시골집을 주택 그대로 사용한다면 문제가 될것은 없지만, 시골집을 개조하여 음식점이나 카페를 한다고 하면 일반주택을 근린생활시설로 바꾸어서 영업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불법 증축을 한부분이 있으면 허가가 나지 않습니다.



시골집의 또다른 문제중 하나가 건축물대장이 없는 경우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언제 지어졌는지도 모르고, 사람이 계속하여 살았기 때문에 집도 있고, 창고, 별채등 부속건물들이 많이 있는경우가 있는데, 기존에 건물이 있기 때문에 증축을 하면 비용도 적게들고 편리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증축신고가 되어 있지 않은 건물을 증축하는것은 불가능하고, 블법적인 요소들을 모두 해결해야 할수 있습니다.

어떤때는 불법건축물을 없애는 비용이 증축비용보다 더 들어 갈수도 있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대출을 받을때도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건물은 대출을 받는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불법적인 요소가 있으면 대출이 불가하고, 불법적인 건물을 철거해야 대출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골집을 구입했는데 수리할것이 너무 많거나 내가 원하는 구조가 아니여서 기존집들을 철거하고 다시 집을 지으려고 할때도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내가 구입하였다고 해서 무조건 철거를 하는것이 아니라 멸실신고도 해야 하고, 새로 집을 지으려면 다시 건축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멸실 후 건축신고를 한다고 해도 모두 신축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보통의 주택은 대지위에 짓지만 시골에 있는 집들은 대지가 아닌 농지에 지어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지로 지목변경을 하지 않고  농지에 그냥 집을 짓고 살았기 때문입니다.

이런곳에 있는 시골집들은 개발행위허가를 다시 받아 집을 지어야 합니다.


기존에 시골집이 있었다고 해도 다시 집을 짓기위해서는 해당 토지가 건축이 가능한 토지인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도로가 접해있지 않다면 허가가 나오지 않을 것이고, 음식점이나 카페를 하기위해서는 근린생활시설을 지어야 하는데 관리지역, 그중에서도 계획관리지역이 아니라면 허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시골집을 구입해서 추가로 집을지으려고 한다면 또 확인해봐야 하는것 중에 하나가 바로 건폐율입니다.

터가 넓다고 해도 건폐율이 남아있지 않다면 새로운 건물을 지을수 없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확인해야 하는것이 시골집들은 옆집과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산 토지위에 옆집이 있기도 하고, 옆집땅에 새로산집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측량시에 문제가 발생될수도 있기 때문에 구입시에 정확하게 확인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시골집을 구입할때 주의할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시골의 낭만을 생각하고 덜컥 시골집을 구입하였다가는 닥칠문제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입할때 문제가 생길수 있는 부분들을 해결할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구입하시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