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세금

월세 연말정산 소득공제 인터넷 신청방법에 대하여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다사다난이란 말이 참 어울리는 2020년도 이제 두달도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는 코로나라는 전염병으로 인해 전세계가 힘들어하고 있고, 그로 인해 모든것이 힘든 해였습니다.

하루빨리 코로나가 없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의 가장 핫한 이야기중에 하나는 전세난입니다.

전세 매물이 없다보니 많은 분들이 어쩔수 없이 이동하고 있고, 반전세로도 이동하고 있습니다.

월세는 매달 매달 내가 임차하여 살고 있는 집의 주인에게 내는 돈인데 이것만큼 아까운것도 없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정부에서는 월세는 내는 사람들에게 연말정산 혜택을 주려고 하는데 잘 몰라서, 귀찮아서, 어려워서 못하거나 안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같은 시대에는 한푼이라도 아껴야 되는데 몰라서, 귀찮아서 안한다는 것은 한마디로 비겁한 변명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월세 연말정산 소득공제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것도 간단하게 집에서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꼭 혜택을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시작해 보겠습니다.


월세 연말정산은 근로소득이 있는 근로자가 받을수 있는 혜택인데 근로소득이 있다고 무조건 다 받는 것은 아닙니다.

총급여에 따라서 공제를 받을수 있는 세율이 달라집니다.


1년 총급여 

월세 세액공제율 

5,500만원이하

연간 지급한 월세의 12% 

5,500만원 초과~7,000만원이하 

연간 지급한 월세의 10% 

7,000만원 초과 

월세 공제 제외 


위 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1년 총급여에 따라서 세액공제율이 달라집니다.

또한 연간 지급한 월세가 최대 750만원을 초과할 때는 750만원까지만 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점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1년 총급여가 5천만원인 직장인이 매달 50만원씩 월세를 내고 살았따면 50만원 X 12개월 = 600만원, 600만원 X 12% = 72만원의 헤택을 받을수 있는 것입니다.



월세 연말정산을 받기위해서는 1년 총급여도 중요하지만 다른 조건도 만족을 해야 합니다.

첫번째 : 임대차계약서 주소와 주민등록상의 주소가 일치하여야 합니다.

두번째 : 연말기준 무주택세대의 세대주인 근로자여야 합니다.

세번째 : 85㎡ 이하의 전용면적 주택이어야 하고, 기준시가 3억이하인 주택이어야 합니다.

네번째 : 기존에 지급한 월세를 현금영수증이나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받았다면 월세 세액공제를 중복으로 받을수 없습니다.


그러면 월세 연말정산을 받기위한 필요서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간단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 월세이체한 기록만 있으면 됩니다.

월세 이체한 기록은 통장 내역을 정리해서 출력하면 해결할수 있습니다.


월세 연말정산을 받기위한 조건이 되고, 서류가 준비되었다면 세액공제를 받기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세무소를 방문하거나, 인터넷을 통하여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세무서는 방문하셔도 되고 우편으로 보내도 됩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면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신청할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월세 연말정산 소득공제 받는 방법은 홈텍스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신청할수 있습니다.



홈텍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상담/제보 -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 주택임차료(월세)를 클릭하고 로그인 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후 주택임차료 신고서 입력 및 서류첨부를 하면 월세 연말정산 소득공제 인터넷 신청이 끝나는 것입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또한가지 월세 소득공제 신청기간은 최대 3년이기 때문에 지난 월세 납부분에 대하여 신청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기간이 3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임대인이 임대 사업자가 아니어도 가능하다는 것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월세 연말정산 소득공제는 임대인의 동의가 필요없고, 보증금은 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월세 소득공제 신청은 처음에 한번만 신고를 하면 계약기간 동안 자동으로 갱신이 되기 때문에 매월신고할 필요가 없고, 임대기간 연장, 변경이 있으면 그때 다시 신청하면 됩니다.



이번시간에는 월세로 거주하고 있는 근로자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월세 연말정산 소득공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조건이 맞는다면 꼭 소득공제를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