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임대차 계약시 확인해야 하는 것들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최근 높아진 주택가격으로 인하여 수수료도 덩달아 높아지면서 직거래를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직거래는 수수료를 절약할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지만 해당 주택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직접 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을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임대차계약시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거래 뿐만 아니라 임대차 계약을 할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1. 임대차 계약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들 : 부동산 공부(관련서류)확인하기.

 

임대차 계약을 하기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등기부등본을 확인하여 소유권 문제와 압류, 가등기, 가압류등을 체크해야 합니다.

그리고 건축물대장과 토지대장을 발급받아서 건물이 무허가건물인지, 불법건축물인지등도 확인해야 합니다.

등기부등본은 인터넷 등기소(http://www.iros.go.kr/PMainJ.jsp) 에서 발급받을수 있고, 건축물대장이나 토지대장은 정부24 사이트 (https://www.gov.kr/portal/main)에서 발급받아 확인할수 있습니다.

 

2. 임대차 계약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들 : 집주인 확인하기.

 

임대차계약은 반드시 집주인과 해야 합니다.

등기부등본상에 나와있는 주택소유주와 계약서를 작성하고 있는 사람의 주민등록을 확인하여 동일인인지 확인을 하고, 만약 대리인이 나왔을경우 인감도장이 찍혀있는 위임장과 인감증명서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계약금 및 잔금도 등기부등본상의 소유자에게 직접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3. 임대차 계약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들 : 등기부등본 잔금시에도 확인하기.

 

많은 분들이 계약을 할때만 등기부등본을 확인하는데, 잔금시에도 등기부등본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이유는 계약할때는 없는 근저당이나 압류가 계약후에 발생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 임대차 계약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들 : 임대차 계약을 했다면 확정일자와 전입신고를 꼭 하기.

 

계약서를 작성하고 잔금을 치르고 난후 이사를 하였다면 확정일자를 받고, 전입신고를 해야 보증금 보호를 할수 있습니다.

확정일자나 전입신고는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도 되고 인터넷으로 가능합니다.

확정일자와 전입신고를 하여야 대항력이 발생하고 대항력이 있어야 살다가 만약 집이 잘못되어 경매로 넘어갈 경우 우선순위에 의하여 보증금을 반환받을수 있습니다.

전입신고를 할때도 다세대나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이라면 동, 호수를 정확하게 기재하여야 합니다.

 

5. 임대차 계약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들 : 등기부등본상에 근저당이 없거나 작은집을 구하기.

 

높아진 집값때문에 대부분의 주택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서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해당 주택을 담보대출을 받아서 사용한 경우도 등기부등본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

임대차 주택을 구할때는 근저당이 없다면 좋겠지만, 그런 집들이 많지 않기때문에 최대한 작은 집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파트 같은 경우 시세의 70%이하인 집과 단독, 연립주택은 5~60%정도이하인 주택을 선택하면 그나마 조금은 안전할수 있습니다.

 

6. 임대차 계약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들 : 입주후 하자부분 발견시 즉시 이야기 하기.

 

계약서 작성전에 집을 볼때는 안보이던 하자들이 이사를 해서 살다보니 보이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럴때는 지체없이 임대인에게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을 찍어 놓거나 동영상을 촬영하여 증거를 남겨 놓는것도 중요합니다.

살다가 임차인의 실수나 잘못으로 하자가 생기는 부분은 임차인이 수리를 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에 대하여는 임대인에게 하자보수를 요구할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임대차 계약시 확인해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다 안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막상 닥치면 잘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잘 기억해 두셨다가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