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에 투자시 주의 해야 하는 토지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 써니퍼니의 부동산 이야기

토지에 투자시 주의 해야 하는 토지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Posted by sunnyfunny
2021. 11. 11. 12:27 토지이야기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파트에 투자하는 것은 잘 알고 있는데, 토지투자에 대하여는 조금 어려워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아파트는 눈에 보이기 때문에 쉽게 판단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토지 같은 경우는 정확하게 파악을 하기 어렵다고 생각을 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실제로 토지투자를 했다가 실패를 하거나, 수익을 내지 못하는 분들이 상담을 해오고 있는데, 대부분 잘못된 토지를 샀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조금만 더 알아보고 신중을 기했다면 좋은 투자를 할 수 있었을 텐데 주변의 말만 듣고, 본인이 직접 확인을 하지 않아서 시간과 비용을 손해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토지에 투자를 하려고 할 때 주의해야 하는 토지에 대하여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토지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토지에 투자를 할 때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토지를 사서 건물을 지어서 팔 수도 있고, 주변 개발 소식이 있기 때문에 투자를 할 수도 있고, 아니면 그냥 여유돈으로 투자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유가 무엇이 되었든 간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어느 순간에 수익이 발생하거나, 내가 하려고 하는 행위를 할 수 있는 토지를 사야 가능합니다.

토지 투자를 할 때 절대 사면 안 되는 토지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토지투자 시 적합하지 않은 토지 : 비오톱 등급이 있는 토지.

 

비오톱이란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토지에 대하여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비오톱이란 그리스어로 생명을 의미하는 비오스(bios)와 땅 또는 영역이라는 의미의 토포스(topos)가 결합된 용어로 인간과 동식물 등 다양한 생물종의 공동 서식장소를 의미합니다.

비오톱은 야생생물이 서식하고 이동하는데 도움이 되는 숲, 가로수, 습지, 하천, 화단 등 도심에 존재하는 다양한 인공물이나 자연물로 지역 생태계 향상에 기여하는 작은 생물서식공간입니다.

 

최근 전국적으로 3천명의 피해자와 약 2500억 이상의 피해를 가져온 기획부동산이 팔았던 토지가 바로 비오톱 1등급 지역입니다.

해당 기획부동산은 비오톱 1등급 지역을 개발예정구역이라고 속여서 많은 피해자가 나왔습니다.

 

 

 

 

서울시 도시계획조례에 따르면 비오톱은 총 5개 등급으로 나누어지는데 그중에서 1등급은 '대상지 전체에 대해 절대적으로 보전이 필요한 유형'으로 개발이나 건축이 절대적으로 어려운 지역입니다.

비오톱의 확인은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토지이음

확인도면서비스, 용어사전, 질의회신사례, 규제법령집, 주민의견청취 공람, 도시계획통계 제공

www.eum.go.kr

만약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을 보았는데 아래 사진처럼 비오톱이란 단어가 나온다면 투자에 좀더 신중하셔야 합니다.

 

2. 토지 투자시 적합하지 않은 토지 : 보전산지.

 

기존에도 보전산지에 대하여는 여러번 이야기 한적이 있습니다.

임야는 크게 보전산지와 준보전산지로 나눌수 있고, 보전산지는 다시 임업용산지와 공익용산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공익용 산지에서 할수 있는 행위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지난 시간에 보전산지에 대하여 이야기를 했습니다. 보전산지는 공익용 산지와 임업용산지로 구분을 하는 방법도 알려드렸습니다. 그러면

justdim.tistory.com

 

임업용 산지에서 할수 있는 행위는 무엇이 있을까요?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얼마전부터 임야에 대하여 계속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임야 중 보전산지, 그중에서도 공익용 산지에서 할 수 있는 행위에

justdim.tistory.com

보전산지에서는 할수 있는 행위가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지 투자를 하려고 한다면 보전산지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토지 투자시 적합하지 않는 토지 : 개발제한구역.

 

개발제한구역이란 쉽게 이야기해서 그린벨트라고 불리는 토지입니다.

단어에서 보는 것처럼 개발행위 자체를 제한하기 위해 지정된 지역으로 이 토지 역시 할 수 있는 행위가 상당히 제한적일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개발제한구역을 만드는 이유는 도시가 무질서하게 팽창하는 것을 막고, 녹지 등 도시 주변의 자연환경 및 생태계를 보호하고, 국방상 보안을 위해 도시 주변에 필요한 지역을 만드는 것입니다.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된 토지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원칙적으로 건축물의 신축, 증축, 용도변경, 토지의 형질변경 및 토지 분할 등의 행위가 엄격하게 제한되므로 토지투자시에 주의를 해야 하는 토지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토지 투자시 주의해야 하는 토지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최소 위에 나와있는 3가지 토지만 잘 알고계셔도 토지 투자를 할때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물론 다른 것들도 볼것이 있지만, 토지를 사려고 할때 위에 나오는 단어들이 들어있는 토지라면 좀더 신중을 기해서 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추운 날씨에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