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세 파악하는 방법 :: 써니퍼니의 부동산 이야기

부동산 시세 파악하는 방법

Posted by sunnyfunny
2021. 11. 20. 13:48 부동산이야기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부동산은 가격이 비슷하기는 하지만 똑같지는 않은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같은 아파트 같은 동 같은 층이라고 해도 가격이 다른 경우도 있고, 토지 역시 붙어 있는 토지임에도 불구하고 평당 가격이 다르게 되어있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매도자는 조금 더 비싼 가격에 팔고 싶어 하고, 매수자는 좀 더 싼 가격에 사고 싶어 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매도자의 가격과 매수자의 가격에서 서로 절충을 하다 보면 매매가가 나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매도자가 원하는 가격이 적당한가에 대한 궁금증은 매수자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생각일 것입니다.

 

부동산의 특성상 정확한 부동산 가격이란 것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주변시세와 비슷하면 적당하다고 생각하고 거래를 진행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부동산 시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물건이 있는 지역의 부동산을 방문하여 시세를 파악하는 것이 거의 유일한 방법이었습니다.

이때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매도자가 부르는 가격과 실거래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시세 파악을 하기도 어렵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부동산 가격에 대한 정보가 일반인들이 확인하기도 쉽게 많이 공개가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실거래가를 확인하게 되면 실제로 거래된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는 아파트, 주택, 다세대, 연립, 단독, 다가구, 토지 등 거의 모든 부동산에 대한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또한 국토부가 운영하지 않지만, 여러 사이트들에서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거래가라는 것이 신고에 의하여 표시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간혹 다운계약서나, 업계약서를 통한 거래도 실거래가로 기록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급매로 가격이 많이 내려간 매물이 매매가 된 것도 표시가 되기 때문에 이런 문제도 한번 생각을 해봐야 할 것입니다.

 

또한 실거래가를 보고 시세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운 것이 실거래가 바로 과거의 데이터라는 것입니다.

과거의 거래 사례가 실제 시세와 완벽하게 일치하지는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부동산의 특성상 어느 지역이 개발이 발표된다면 그지역의 부동산 가격은 급등을 할 수밖에 없는데, 과거의 실거래가를 가지고는 실제 시세를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들이 있습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어떻게 시세를 확인해야 할까요?

저 같은 경우에는 실거래를 참고하면서 은행의 시세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은행 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은행은 시세 파악이 현실적이기 때문인데, 그 이유는 은행의 수익사업 중 가장 큰 것이 바로 담보 대출업 무이고, 담보대출을 하기 위해서는 부동산의 시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은행이 손해를 보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은행은 자신들의 필요에 의하여 정확한 시세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시세를 알 수 있고, 결과적으로 매수자도 시세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이번 시간에는 부동산 시세 파악을 위한 방법 중 은행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한 방법중 하나인데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아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정보 감사드립니다ㅋㅋ
    저번에 은행가니 국민은행은
    KB부동산 사이트서 조회를 하더군요
    • 저도 국민은행에서 확인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2. 주택도 실거래가 확인되는군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