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오래된 시골집이라도 구해주세요, 고쳐서 사용할수 있게...오래된 시골집을 구입할때 생각해봐야 하는것들.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몇 년 전부터 많이 문의받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시골에 저렴한 주택"을 찾는 분들입니다.

가격이 저렴하면 집 상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면서, 자기가 수리를 해서 살 집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과연 생각처럼 시골집을 수리해서 사는 것이 쉬울까요?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집을 수리하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골집을 수리하고 고쳐서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는지에 대하여는 생각하지 않는 분들이 많아서 이번 시간에는 시골집을 구입하여 수리를 할 때 생각해 봐야 하는 문제들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시골집을 수리하여 살고자 하는 분들은 간단하게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들이 많습니다.

당장 어디부터 손을 보아야 할지, 어디서 부터 고쳐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은데, 거실을 확장하거나 주방과 화장실을 현대식으로 고칠 생각을 합니다.

 

오래된 시골집들은 특히나 단열에 문제가 많은 경우들이 많은데, 벽을 단열하기 위해서는 기존 벽을 살리면서 할 수도 있고, 벽자체를 새로 만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열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창문도 겨체를 해야 하는데, 이렇게 공사를 한다고 해서 집 자체가 최근에 지은 집보다 단열이 잘될 것이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벽체를 단열한다고 해서 난방이 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사용하던 난방시스템도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름보일러를 사용할지, 아니면 전기패널을 사용할지, 건식 온수패널 등을 사용할지 등등 현장에 맞는 방법과 사용 시 저렴한 유지비를 선택할 수 있는 난방공사도 해야 합니다.

 

또한 기존 주택의 구조나 층수, 면적의 변경 없이 내부만 수리를 하게 되면 건축법에 문제가 없지만, 주택의 주요 구조를 변경하거나 외부 공간이 추가돼서 면적이 넓어지면 불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 건축신고나 허가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다못해 지방을 수리하면서 추녀의 길이가 길어져 지붕 면적이 달라져도 불법으로 된다는 것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너무 오래되거나 사용할 수 없어 기존의 집을 헐고 새로 지을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런 것을 개축이라고 합니다.

개축 역시 새로 집을 짓는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개축의 경우에도 기존의 주택과 똑같은 크기의 주택이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개축시 늘어난 부분에 대하여는 신축 또는 증축의 개념이 될 수 있으니 개축 시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존의 주택을 없애고 새로 집을 짓기 위해서는 새로운 건축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기존의 주택을 사용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고 해도 새로 신축을 위해서는 부지에 문제가 없어야 건축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문제가 바로 도로입니다.

도로와 접하지 않은 토지를 맹지라고 하는데, 기존의 주택은 맹지라고 해도 이미 준공이 난 건물이라 문제가 없었지만, 새로 집을 지으려면 도로와 접해있어야 하기 때문에 건축허가가 불가능한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시골집들은 넓은 토지 위에 있는 경우가 많아서 어떤 분들은 그집은 그냥 두어 창고등으로 이용하면서 같은 토지위에 새롭게 집을 지으려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이때 토지가 대지이면 건폐율을 따져서 집을 지으면 되지만, 만약 토지가 농지라면 개발행위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 비용이 들어가는 당연한 일입니다.

또한 용도지역이나 규제사항에 따라서 주택을 짓지 못할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문제가 많이 생기고 있는 다주택자에 대한 것도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아무리 시골에 작은 집이라고 해도 2 주택자가 되면 세금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농어촌주택이나 귀농주택으로 2 주택이 될 경우 양도세 비과세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시골에 오래된 집을 구해서 수리를 해서 살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수리를 할 경우와 새로 집을 지을 경우의 비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는 수리비도 만만치 않은데 수리를 해도 그렇게 효과를 못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골집이 있던 곳에 새롭게 집을 짓는다고 해도 무조건 집을 지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시면 안 됩니다.

기존의 주택과 새롭게 신축을 할 경우에는 건축법에 따라서 신축을 못할 경우들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오래된 시골집을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이 알아두어야 할 점에 대하여 한번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