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임야의 경사도가 중요한 이유(임야의 경사도 무료로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며칠 전 라디오에서 재미있는 임야에 대한 부동산에 대한 내용을 들었던 것이 생각나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목처럼 임야의 경사도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변호사가 나와서 본인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내용이었는데 많은 분들이 알아두시면 좋을 듯하여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집을 짓기 위해서 임야를 구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농지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하기도 하다는 장점도 있고, 농지보다 뷰가 좋고 산에서 무엇인가를 하고 싶어서 구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단지 가격이 싸다고 해서, 혹은 뷰가 좋다고 해서 임야를 구입했는데, 활용을 할 수 없다는 아무런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임야라는 것은 아무리 작다고 해도 경사도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경사도는 여러분이 알고 있듯이 수평면을 기준으로 한 기울기의 각도입니다.

 

그런데 임야를 구입하기 전에 왜 경사도를 확인해야 할까요?

임야는 경사도에 따라서 개발이 가능할 수도 불가능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임야를 구입하는 목적이 개발이라면 경사도를 확인해야 하는 것입니다.

 

 

 

 

임야를 구입할 때 아마도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보전산지인지, 준보전산지인지를 확인하실 것입니다.

보전산지는 개발이 어렵기 때문에 준보전산지를 구입하면 개발이 가능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준보전산지가 개발 가능성이 있는 것이지, 100% 개발이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때 경사도에 따라서 개발이 가능할지, 불가능할지 정해집니다.

 

경사도는 각 지자체별로 개발의 각도가 다르기 때문에 임야를 구입할 때 해당 지자체에 문의를 해봐야 합니다.

통상 15도까지는 개발이 가능한 곳이 많지만 그 이상이 되면 개발이 불가능한 경우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경사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측량사무실에 의뢰를 하면 확인할 수 있지만, 이때는 비용이 발생되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경사도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다만 이렇게 알아본 경사도는 참고만 하실 뿐 정확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꼭 구입을 하시려고 한다면 측량사무실에 의뢰를 해서 정확한 경사도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임야의 경사도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임업정보 다드림"이라는 사이트입니다.

 

맞춤형 산림정보 서비스 | 임업정보 다드림

임업정보 다드림 개인산주, 임업인은 물론 산림에 관심이 있는 일반국민 모두가 다양한 임업정보를 통합 조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 조건에 맞는 산림의 위치를 보다 손쉽게 찾아 볼 수

gis.kofpi.or.kr

위 링크를 누르시면 임업정보 다드림 사이트로 접속을 할수 있습니다.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2022년 2월 16일 현재 화면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변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 임야 정보 다드림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친절하게도 "필지별 경사도 정보 서비스 알림"이라고 해서 "임업 정보 다드림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경사도 정보는 법적 효력이 없으며, 개발 관련 인허가에서 사용하는 경사도 산정방법과 일치하지 않으므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싶은 것은 참고용이라도 좋은 임야의 경사도이기 때문에 빨간 박스로 클릭이라고 적혀있는 필지별 산림정보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지번을 알고 있으면 위에 있는 빨간 박스 안에 지번을 입력하면 임야의 경사도를 알 수 있습니다.

저는 남산을 한번 검색해보았습니다.

남산의 지번은 서울특별시 용산구 용산동 2가 산 1-3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위 지번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니 위와 같은 정보가 나왔습니다.

중간에 빨간 박스를 보시면 알겠지만 남산의 경사도는 15~20도로 나옵니다.

이렇게 대략적인 경사도를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해당 지번에서 재배가 잘되는 품목이나 수종, 나무 정보, 토양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야 정보 다드림 사이트의 장점은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지번만 알고 있다면 해당 임야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어디서나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임야 정보 다드림 사이트에서 확인한 정보들은 법적 효력이 없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보시는 것입니다.

절대적으로 이곳의 정보를 믿고 판단하시면 안 된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임야를 구입할 때 경사도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와 임야의 경사도를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