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토지투자를 하려고 할때 가장 먼저 생각해여 하는 것은?

반응형
728x170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투자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투자방법으로는 은행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고,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방법, 비트코인 같은 가상 자산에도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투자라고 하면 대표적인 것이 바로 주식과 부동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과 부동산중 부동산, 부동산 중에서도 토지투자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토지투자를 하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잘 모르는 분들이 주위에 너무나 많습니다.

그러다 기획부동산과 같은 안 좋은 곳에 투자를 해서 손해를 많이 보고, 토지 투자는 자신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토지투자도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토지투자를 한다고 하면 여러분은 가장 먼저 무엇을 봐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제 생각은 바로 투자하려고 하는 토지의 "입지"입니다.

토지 투자의 시작은 바로 입지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지고 있는 돈이 너무 많아서 마음에 드는 토지를 전부 살 수 있다면 상관없겠지만, 대부분 조금씩 모은 돈을 가지고 토지 투자를 하려고 할 텐데, 그 시작은 바로 토지의 입지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부터 하시면 될 것입니다.

그러면 토지 입지를 본다는 말이 무슨 의미일까요?

 

 

투자하려고 하는 토지가 생겼다면 일단 지번으로 입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요즘은 인터넷 지도들이 잘 발달이 되어서 어느 정도는 입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도상의 위성사진을 확인하여 토지의 모양, 토지의 방향, 면적, 지목 등 현 상황을 볼 수 있고, 주변에 축사나 송전탑 등 협 오 시설, 유해시설이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토지의 주변으로 새롭게 신설된 주택단지나 공장단지 등 여러 가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위성사진으로 볼 때 주의해서 봐야 하는 것이 바로 토지가 도로와 접해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위성사진상으로는 도로와 접해있지만, 지적도를 확인하면 현황도로만 있을 뿐 지적도상 도로가 없는 경우들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지적도상의 도로는 있지만 현황도로가 없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성으로 어느 정도 입지파악이 되었다면, 반드시 현장을 직접 가서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이렇게 현장을 직접 가서 보는 것을 "임장활동"이라고 하는데, 현장을 가서 보면 위성사진이나 지적도와는 다른 부분들이 많이 보일 것입니다.

 

현장에 가서 직접 확인을 해보면 내가 투자하려고 하는 토지에 무엇을 할 때 가장 좋은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전원주택을 짓고 싶은데 주위에 축사나 무덤과 같은 혐오시설들이 존재한다면 이는 좋은 입지가 아닐 것입니다.

이런 곳은 창고나 공장 같은 용도로 사용을 해야 할 것입니다.

카페나 식당을 운영하고 싶다면 주변 경관이나 관광지 인근이라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토지 투자를 위해서 왜 가장 먼저 입지를 확인해야 하는지 이해가 가시나요?

입지를 파악해야 토지에 투자를 할 때 무엇을 하여서 좀 더 좋은 수익을 낼 수 있는지 확인이 됩니다.

토지 투자를 하려고 한다면 일단 토지의 전반적인 입지를 위성사진, 지적도, 토지대장 등으로 파악을 한 후, 현장 답사를 통하여 평가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조금이라도 더 좋은 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입지를 파악해서 정말 마음에 든다고 하면 그다음에 규제나 제약 사항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규제나 제약사항을 너무 늦게 확인하면 입지가 아무리 좋아도 할수 없는 일들이 생기기 때문에 입지분석과 규제에 대한 내용도 같이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토지 투자를 위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무엇이라고요?

바로 "토지 입지 파악"입니다.

아마도 토지에 대하여 잘 모르시는 분들은 입지를 어떻게 파악해야 하는지에 대하여도 궁금해 할 수 있지만, 주변의 토지 관련자들에게 문의를 하거나 컨설팅을 받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일정 부분 금액이 지불되기는 하지만, 토지를 잘못 선택해서 평생 후회하는 것보다는 저렴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