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시골에 집을 지으려고 할때 논, 밭, 임야중 어느것이 좋을까요?

반응형

부동산에 대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우리가 집을 짓기 위해서 시골에 토지를 구입할 때 그 토지의 지목을 보면 대부분 전, 답, 임야입니다.

즉 밭, 논, 산인데 이런 토지를 구입하여 여기에 집을 짓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중에서 어떤 토지를 골라야 좀 더 좋은 집을 지을 수 있을까요?

각 토지에 대한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집을 짓기 위해서는 지목이 대지여야 합니다.

그래서 전, 답, 임야 등의 구입하여 대지로 바꾸어야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농지나 임야에 집을 짓기 위해서 대지로 바꾸는 것을 농지전용, 산지전용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면 먼저 답, 즉 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답이란 28개 지목 중 하나로 물을 직접 이용하여 농사를 짓는 토지를 말하는 것으로 우리가 시골에 가면 쉽게 볼 수 있는 벼, 연, 미나리 등을 키우는 곳이라고 보면 됩니다.

 

답은 같은 농지인 전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하고 크기가 전에 비해 크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귀농을 하면서 집을 짓고 살 토지로 선택하고 있는데, 답에는 단점이 있습니다.

답은 보통 도로보다 낮기 때문에 집을 짓기 위해서는 복토, 즉 흙을 가져다 도로 높이로 맞추거나 도로보다 높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답에서 계속하여 농사를 짓고 있었다면 토지에 물이 차 있었기 때문에 물을 빼는 작업을 해주어야 하고, 바로 집을 지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가격이 저렴하지만 면적이 크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골에 집을 지으려고 할 때 답을 선택하려고 한다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아야 합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은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밭을 생각하시면 되는데, 말 그대로 상추나 고추 등 여러 가지 농작물을 키우거나 약초 등의 식물을 키우는 토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의 가장 좋은 점은 바로 건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위치도 좋은 곳을 선택할 수 있고, 평수도 다양한 것들이 많아 선택권이 좀 더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은 다른 농지에 비하여 가격이 높은 편이고 주변에 집들이 형성되어 있는 경우 이미 대지의 가격 정도까지 올라가 있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임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임야는 산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입니다.

임야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 전이나 답에 비하여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저렴한 대신에 크기가 크기 때문에 이점이 임야를 선택할 때 주의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평당 단가는 낮지만 구매해야 하는 평수가 크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어갈 수 있으며, 크기에 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이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임야는 농지에 비해서 각종 제약들이 많아 집을 짓기 위한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제 전, 답, 임야의 장단점에 대하여 조금은 이해가 가셨나요?

마지막으로 위에서 잠깐 이야기한 농지전용 비용과 산지전용 비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농지전용 비용은 전용하려는 면적(㎡) X 공시지가의 30%를 곱하면 됩니다.

다만 공시지가의 30%가  5만 원을 넘을경우 최대 5만원을 부과하면 됩니다.

즉 공시지가가 ㎡에 50,000원인 토지를 660㎡(약 200평) 농지 전용한다고 하면 660 X 15,000(5만 X 30%) = 9,900,000원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당 공시지가가 30만 원이라고 하면 30만 원의 30%는 9만 원이지만 5만 원으로 계산한다는 이야기 합니다.

 

산지전용 비용의 정식 명칭은 대체산림 조성비라고 하는데, 산지전용이라고 더 많이 이야기합니다.

산지전용 비용의 계산은 산지전용을 하려는 면적(㎡) X (단위면적당 금액 + 해당 산지 개별공시지가의 1000분의 10)으로 계산합니다.

이때 임야가 보전산지인지, 준보전산지인, 일시사용제한지역인지에 따라서 금약이 달라지고, 해당 금액은 매년 다르게 고시가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시골에 집을 짓기 위에서 전, 답, 임야를 구입하기 전에 생각해 봐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간단하게 농지전용과 산지전용 비용 계산하는 것에 대하여도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