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매이야기

경매와 공매란 무엇이며, 공매와 경매의 차이점은?

반응형
728x170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 입니다.

 

부동산에 대하여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한 번쯤 관심이 있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경매와 공매입니다.

비슷하기도 한 것 같고 다른 것 같기도 한것 같은데 누가 정확하게 알려주지는 않아서 확실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 시간에 경매와 공매에 대하여 간단하면서도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한번 읽어보시면 경매와 공매에 대한 구분 이제는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천천히 한번 읽어보세요.

 

주변에서 경매나 공매로 싸게 부동산을 취득하여 큰돈을 벌었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러면 왜 경매나 공매로 부동산을 싸게 취득할 수 있을까요?

경매는 무엇이고 공매는 무엇일까요?

 

기본적으로 경매나 공매는 일정기간 안에 돈을 갚지 못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먼저 경매라는 것은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면서 B의 부동산을 담보 형대로 가압류나 압류 등 보전처분신청을 한 후 돈을 갚아야 하는 기간 안에 돈을 갚지 못하면 법원으로 판결문을 받아서 강제집행, 즉 경매처분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개인뿐만 아니라 은행, 금융권 등도 마찬가지 절차를 밟아 경매를 진행하게 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경매란 빌려간 돈을 제날짜에 갚지 못해서 담보로 가지고 있던 부동산(혹은 동산)에 대한 강제 집행을 하는 것을 경매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공매는 무엇일까요?

공매는 경매와 비슷하기는 하지만, 개인이나 법인이 세금을 체납하였을 경우 소유 재산을 압류하고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위탁하여 압류한 재산을 공매로 처분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경매와 공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이점입니다.

 

경매와 공매의 또 다른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적용되는 법자체가 다릅니다.

경매는 민사집행법에 의하여 진행이 되지만, 공매는 국세징수법에 의하여 진행이 된다는 것입니다.

적용되는 법이 다르기 때문에 집행기관도 다른데, 경매는 법원에서 진행을 하고, 공매는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진행을 합니다.

 

경매와 공매는 입찰방법도 조금 차이가 있는데, 경매 같은 경우 직접 법원에 가서 입찰을 해야 하지만, 공매는 온비드를 통하여 전자 입찰이 가능합니다.

경매같은 경우 보통 4~6주에 한번 정도씩 진행되며, 유찰이 될 경우도 다시 4~6주 후에 기일이 잡혀 진행을 하지만, 공매 같은 경우 일주일에 한 번씩 진행이 되며, 주로 월요일 10시부터 수요일 17시까지 입찰하고 목요일 11시 개찰합니다.

즉 경매에 비해서 공매는 진행속도가 아주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매나 공매는 참여자가 없거나 가격이 맞지 않아서 유찰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도 조금 다릅니다.

경매 같은 경우 유찰이 되면 20~30% 정도 가격이 낮아져 진행을 하지만, 공매는 10%씩 낮추어 진행을 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경매나 공매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건 자체에 약간의 하자(?)가 있기 때문에 일반 매매보다는 가격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경매나 공매는 돈을 갚지 않아 담보로 잡혀있던 부동산이 나오는 경우라 농지, 임야, 건축 중인 부지, 건물 등 다양한 물건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나에게 맞거나 필요한 것을 찾는다면 저렴하게 부동산을 소유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경매나 공매의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경매나 공매의 가장 큰 단점은 저렴하게 살 수 있지만, 그 책임을 모두 낙찰자가 지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권리분석이나 물건분석을 잘못하여 낙찰을 받았다고 해도 그 책임에 대한 모든 것을 낙찰자가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경매나 공매로 낙찰받았다가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하여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들도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매나 공매에 참여하기 전에 정확한 분석과 전문가들의 도움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경매와 공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경매나 공매는 돈에 관련되어 벌어지는 일이고, 모든 책임은 낙찰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할 것입니다.

경매와 공매는 무엇이며, 차이점과 공통점, 주의할 점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