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임대차 계약시 주의사항(임대차 계약서 무료 다운)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 입니다.

 

월세나 전세 등 임대차 계약을 할 때는 여러 가지 조심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공인중개사사무소를 통하여 임대차 계약을 하게 되면 어느 정도 공인중개사가 확인을 해주기도 하지만, 임대인과 임차인이 직거래를 통하여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고 임대차 계약을 할 때는 임차인이 직접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당황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임대차 계약을 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임차인이라면 더욱 꼼꼼히 확인하여 보증금을 지키고 임차인으로서의 권리 또한 챙기시기 바라겠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기에는 임대차 계약을 진행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일단은 임대하려고 하는 주택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확인이라는 것은 주택의 구조나 파손 상태, 옵션들의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먼저 등기부등본을 확인하여 주택에 압류나, 근저당 등을 확인하여 보증금을 안전하게 돌려받을 수 있는가에 대한 확인입니다.

 

공인중개사를 통하여 계약을 진행하면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등을 확인할 수 있지만, 직거래를 통하여 계약을 진행하게 되면 이런 서류들을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등기부등본은 주소지만 알고 있으면 인터넷 등기소를 통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 24라는 사이트를 통하여 건축물대장이나 토지대장도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혹시라도 불법건축물인지, 토지에 다른 건물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등을 발급받아 건물의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가 없다면 임대차 계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때는 임대인 본인인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위에 발급받은 서류(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등)에 기재되어있는 사람과 임대하고자 나온 사람이 본인인지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 대리인이 나왔다면 위임장도 확인하고, 진짜 임대인과 통화를 하여 대리인이 맞는지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임대인을 확인하고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면, 계약내용을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보증금, 월세 납부일, 계약기간, 월세금액, 임대인과 임차인의 인적사항, 임대하려고 하는 주택의 정확한 주소 등을 확인하여 잘못 기재되어 있는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위에 나와 있는 내용이 정확하다면 이제는 특약을 작성해야 합니다.

특약에는 현재 옵션들의 상태나 도배, 장판의 상태, 가스, 전기, 수도 등의 상태 등에 대하여도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리를 필요로 하거나 교체해야 하는 것들이 있으면 특약에 언제까지 해결을 해준다는 날짜도 기재를 해두면 나중에 문제가 발생해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상가일 경우라면 원상복구에 대하여도 이야기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디까지 원상복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정확하게 명시해 두는 것입니다.

 

계약서 작성이 끝나면 계약금 혹은 보증금을 임대인에게 보내주어야 하는데, 이때는 등기부등본상의 임대인 이름과 같은 이름의 통장으로 보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월세 또한 매달 같은 이름으로 보내야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계약을 마치면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될 수 있으면 빠른 시간 안에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아두면 보증금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방법을 취한 것입니다.

이렇게 해두면 이제 계약의 마무리가 되었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생각해 보면 몇 시간 안에 모든 것이 끝나는 일입니다.

반드시 기억하고 계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분들이 많아서 임대차계약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해 드리겠습니다.

 

주택임대차계약서는 아래 링크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주택임대차게약서.hwp
0.14MB

 

상가임대차계약서는 아래 링크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상가건물임대차계약서.hwp
0.03MB

이번 시간에는 임대차 계약을 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하여 알아보고 주택임대차계약서 및 상가임대차계약서 다운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