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재개발? 재건축? 정확한 의미 알아보기.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부동산시장이 완전 침체기에 접어든 것 같습니다.

이럴 때 할 수 있는 것은 부동산 공부를 열심히 하다가 부동산 경기가 살아나면 그때 공부한 내용을 써먹으면 되는 것입니다.

 

부동산공부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재개발과 재건축입니다.

단어만 보면 비슷한 것도 같지만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정확한 개념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재건축과 재개발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재개발이나 재건축은 기본적으로 낡은 주택을 허물고 새로운 주택을 짓는 것은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업을 하는 방식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재건축부터 알아보면 기존의 낡은 주택을 허물고 새롭게 건물을 짓는 것은 맞지만, 기존의 도로,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이 아직 양호하기 때문에 건물만 다시 짓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대치동 은마아파트를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대치동 은마아파트는 주변의 기반시설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은마아파트만 부수고 새로운 주택으로 재건축하는 것입니다.

 

그에 비해 재개발은 낡은 주택을 허물고 새로운 주택을 짓는 것까지는 동일하지만, 주변의 도로, 상수도, 공원등 전체적으로 기반시설까지 개발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도로도 다시 깔고, 상하수도도 다시 묻고, 공원도 새롭게 만들어서 새로운 개발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재개발은 강남에 비해 기반시설이 열악한 강북 쪽을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재개발과 재건축 이해가 가셨나요?

정리하면 재건축은 기반시설이 양호한 곳의 낡은 주택을 허물고 다시 건축하는 것이고, 재개발은 기반시설이 열악한 곳의 주택뿐만 아니라 기반시설까지 새롭게 개발하는 것입니다.

 

재개발과 재건축에 대하여 이해를 하셨다면 또 다른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재건축은 오래된 아파트 위주로 주민들이 주도하는 "민간 주도 성격"이 강하지만, 재개발은 오래된 단독주택이나 빌라 등이 밀집되어 있는 곳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실제로 주민들의 반대가 심한 경우가 많아 정부에서 진행하는 "공공주도의 성격"이 강합니다.

 

재건축은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민간 주도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가격 상승요인이 더 많고 투기수요가 많기 때문에 규제가 심한 반면, 공공성이 많은 재개발은 재건축에 비해서 규제가 덜한 것이 특징입니다.

 

 

재건축이나 재개발을 이야기할 때 조합원이란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재건축에서의 조합원 자격은 토지와 건물 모두 동시에 소유하고 있어야 조합원이 될 수 있는 반면에 재개발에서는 토지나 건물 중 하나만 소유해도 조합원의 자격을 취득합니다.

또한 지상권자 역시 조합원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구분 재건축 재개발
기반시설 양호함 열악함
개발의 성격 민간주도 공공주도
조합원자격 건물+ 토지 소유자 토지소유자, 건물소유자, 지상권자
조합원가입 및 탈퇴 탈퇴선택가능 일정부분 강제적
안전진단 필수 불필요
초과이익환수제 규정 적용 규정적용하지 않음
기부채납비율 적음 많음
개발이익 많음 적음
이주보상금 없음 있음
투자금액 많음 적음
투자수익 예측가능 예측 불가능
사업진행 상대적으로 쉬움 상대적으로어려움

 

위에 나와있는 표를 보시면 기본적인 재건축과 재개발에 대하여 이해를 하시기 쉬울 것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재건축과 재개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어느 정도 재건축과 재개발이 무엇인지 아셨을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