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토지 구입전 확인해야 하는 것들(좋은 토지를 구입하는 방법)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토지를 구입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토지를 구입하여 주택을 짓고 살려고 하는 경우도 있고, 상가를 지어서 장사를 하려고 하는 분들, 창고나 공장을 지으려고 하는 분들, 농사를 지으려고 하는 분들, 투자를 위해서 구입하는 경우 등 정말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토지를 구입하였는데 원래 목적을 이루지 못했다면 그 토지는 잘못구입하거나, 좋은 토지를 구입하지 못한 경우가 될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토지 구입전 확인해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즐겨보는 티브이 프로중에 "나는 자연인이다"라는 프로가 있습니다.

깊은 산속이나 무인도에 들어가서 유유자적 혼자 살아가는 이야기인데, 이분들이 집을 지어놓은 이야기를 듣다 보면 길이 없어 차가 들어올 수 없어 지게로 자재를 하나하나씩 들고 와서 집을 지었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어렵게 지어놓은 집을 보면 정말 혼자서 지었을까하는 의심이 들정도로 잘 지어놓은 집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깊은 산속이나 무인도같은곳에 집을 짓고 살겠다고 마음먹으면 정말 좋은 토지를 구입하지 않아도 상관이 없다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토지를 구입하여 주택을 짓거나 창고, 공장, 상가 등을 짓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제약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지 구입 전부터 이런 건축물에 대한 인허가가 가능한 토지를 구입하여야 원하는 행위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토지구입 전에는 정말 여러 가지 확인해야 하는 것들이 많이 있는 것입니다.

주변에서 가능하다고 하는 말을 듣고 토지를 구입하였다가 정작 인허가가 안 나와서 쓸모없는 토지가 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보았습니다.

 

토지 구입 전에는 주변사람들의 말을 참고하는 것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직접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지 구입전 해당 토지에 대한 서류들을 확인하고, 해당 지자체에 문의를 해야 합니다.

또한 건축사를 통하여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비용이 들어갈 수는 있지만 토지 구입하여 사용 못하는 비용에 비하면 적은 비용일 것입니다.

 

특히 인허가를 내는데 어렵거나 불가능한 토지들이 있는데, 그린벨트지역, 즉 개발제한구역이나 군사시설인근토지, 백두대간보호구역, 국립공원, 상수원보호구역, 문화재보호구역등은 인허가가 어렵거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잊힐만한 나오는 뉴스 중에 기획부동산에 관련된 뉴스들이 있는데, 대부분 이렇게 개발이 어려운 토지를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잘 모르는 것 중에 "비오톱"이란 것이 있습니다.

비오톱이란 특정한 식물과 동물이 하나의 생활동공체를 이루어 지표상에서 다른 곳과 명확히 구분되는 생물서식지를 말하는 것으로 1등급부터 5등급까지 5단계로 나누어집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비오톱 1등급은 절대적으로 보전이 필요한 유형이기 때문에 개발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서류를 통하여 인허가를 확인할 수도 있지만, 토지는 반드시 현장을 방문하여 주변을 둘러봐야 합니다.

만약 토지인근에 고압선이 있다면 개발이 어려울 수 있고, 축사나 묘지, 폐기물처리장등이 있으면 개발이 가능하기는 하겠지만, 토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토지를 볼 때 주변을 확인하면서 봐야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학교입니다.

초등학교, 중고등학교등의 인접(50~200m) 이내에는 교육환경보호구역으로 청소년 유해시설이 금지되기 때문에 노래방이나, 술집등을 하려고 한다면 주변에 학교가 있는지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토지를 구입하기 전에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할 수 있는 토지인가를 확인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토지 구입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 중에 하나가 싸고 좋은 토지입니다.

과연 그런 토지가 얼마나 있을까요?

반대로 아무리 싸고 좋은 토지라고 해도 내가 하고 싶은 행위를 할 수 없다면 그건 싸고 좋은 토지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번시간에는 토지구입 전에 확인해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렇듯 토지는 가격이나 위치를 보고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고자 하는 행위를 할 수 있는 토지를 구입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