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부동산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한 신분증과 각종 서류 진위여부 확인방법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최근 부동산 전세사기 문제가 계속하여 발생하고 있고, 그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서민들의 몫이 되고 있어 걱정이 많습니다. 부동산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정부의 여러 가지 정책들도 필요하지만, 당사자의 노력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부동산 사기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신분증 진위여부 확인하는 방법과 부동산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서류들의 진위여부 확인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건 부동산 거래뿐만 아니라 다른 각종 거래나 계약을 할 때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신분증의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간단하면서도 빠른 방법은 ARS전화를 통하여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행정안정부에서 제공하는 "주민등록 지원여부 ARS"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신분증 확인이 가능한데, 국번 없이 1382로 전화를 한 후 안내에 따라서 주민등록에 기재되어 있는 "주민등록번호"와 "발급일자"를 입력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번호가 "851212-1234567"이고 발급일자가 "2022년 2월 14일"이라고 가정하면, "8512121234567"와 "20220214"를입력하면 주민등록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가장 간단하게 주민등록증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정부 24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정부 24 사이트에 접속한 후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먼저 정부 24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서비스" 메뉴 중 "간판확인/안내"에서 "사실/진위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메뉴 중 "주민등록증 진위확인/잠김 해제"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주민등록증 진위확인과 주민등록증 식별요령이라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이때 "주민등록증 진위확인"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그러면 로그인 화면이 나오고 로그인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빨간 박스를 채워주고 확인을 클릭하면 주민등록증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기에는 어렵게 보일 수 있지만, 정말 간단한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정부 24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였다면 비슷한 방법으로 주민등록증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사이트에서 비슷한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접속 후 면허증 진위여부 조회를 클릭한후 운전면허증 정보를 입력 후 확인하면 운전면허증 진위여부에 대하여 바로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거래 시 반드시 필요한 인감증명서나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서류들도 정부 24 사이트를 통하여 주민등록증 진위여부 확인 방법과 비슷한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부 24 사이트에서는 인터넷 발급문서 진위확인, 인감증명서 사실확인, 본인서명발급 사실확인, 주민등록 등, 초본 진위확인, 세대주 확인등 다양한 사실관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신분증이나 부동산 거래 시 필요한 서류에 대한 진위여부를 걱정하지 마시고 불안하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시간에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진위여부 확인하는 방법과 각종 서류들에 대한 진위여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