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가짜 주민등록증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반응형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 딱 5분만 투자하면 삶의 질이 바뀌는 부동산이야기의 써니퍼니입니다.


부동산거래를 하다보면 세입자 입장에서는 보증금이라는 돈이 전재산일때도 있고 피같이 모은 돈일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중개를 할때 최선을 다해서 확인하고 확인하고 합니다.

사람이 사람을 속이려면 별의별 방법을 다 사용합니다.

각종 서류들을 위조하고 신분증까지 위조하니까 착한사람들은 그대로 당하기만 합니다.


우리나라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것이 주민등록증입니다.

위조도 많고 가짜도 많은데 오늘은 주민등록증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3가지 모두 알려드릴테니 편한 방법으로 확인해 보세요.


1. 주민등록증 위조를 알아보는 첫번째 방법 - ARS 전화 "1382"로 확인하는 방법.

첫번째 방법은 ARS전화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국번없이 "1382"로 전화를 걸어서 안내 멘트에 따라 주민등록번화와 발급일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에를 들어 주민등록번호가 123456-7654321이고 발급일자가 2000년 1월 1일이라고 하면 안내멘트에 따라 1234567654321을 누르고 20000101을 차레대로 누르면 됩니다.


2. 주민등록증 위조를 알아보는 두번째 방법 - 민원 24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는방법.

두번째 방법은 민원24(http://www.minwongo.kr)에 접속한후 다음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 민원24 바로가기


민원24 홈페이지 상단에 나와있는 "확인서비스"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면 좌측에 있는 주민등록진위확인/잠김해제를 클릭한후 중간에 나오는 주민등록증진위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공인인증서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주민등록증에 나와있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를 입력한후 숫자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나서 확인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위조 주민등록증이 아니라면 위와 같이 "입력하신 내용은 등록된 내용과 일치합니다"라고 나오고 다른 주민등록증을 확인하려면 진위확인 다시하기를 누르고 아니면 종료하면 됩니다.

만약 위조라면 "일치는 하지만 분실신고된 증입니다" 또는 " 일치하지 않습니다"라고 라는 문구가 나오면 잘못된 주민등록증이기 때문에 계약을 보류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참 쉽죠?


3. 주민등록증 위조를 확인하는 세번째 방법 : 스마트폰에서 확인하는 방법.

스마트폰 어플에서 민원24를 다운받습니다.

캡쳐를 하려고 했는데 보안정책상 화면을 캡쳐할수 없다고 나오네요.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을 해드릴 테니 잘 따라해 보세요.


1. 민원24어플을 다운 받운후 민원서비스를 클릭합니다.

2. 민원서비스 메뉴중에 확인서비스를 클릭합니다.

3. 중간쯤에 있는 주민등록즈 진위확인/잠김해제를 클릭합니다.

4. 공인인증서로 접속합니다.

5. pc에서 했던 것처럼 성명,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6. "입력하신 내용은 등록된 내용과 일치합니다"라는 문구가 나오면 정상적인 주민등록증입니다.

역시 일치는 하지만 분실신고된 증입니다 혹은 일치하지 않습니다라고 나오면 잘못된 주민등록증입니다.


pc와 스마트폰의 확인방법은 거의 동일합니다.

화면에 보이는것도 별 차이가 없습니다.


오늘은 위조 주민등록증 확인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부동산에서 대리인 자격으로 계약을 하거나 집주인과는 다른 사람이 계약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경우는 어떻게 할까요?


집주인이 아닌 대리인과 계약해냐 하는 경우라면 대리인은 집주인의 인감증명과 위임장, 그리고 신분증 사본을 가지고 왔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신분증에 있는 내용으로 주민등록증 위조여부를 확인도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등기부등본, 인감증명서, 신분증등이 일치하는 여부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안전한 부동산거래가 되시라고 오늘은 주민등록증 위조 확인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