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아파트의 방향에 대하여

반응형


아파트를 선택하는 기준은 다양합니다.

구조를 보기도 하고 층수를 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파트의 방향도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파트의 방향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중 하나인 일조량에 많은 영향을 주는 방향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일조량이 좋지 않으면 하루종일 전등을 밝혀야 할 수도 있고, 겨울철 난방비도 더 나올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처럼 성냥갑 형태의 아파트만 지을 때는 대부분 남향위주의 배치가 많았고 간간히 동향이 섞여 있는 형태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용적률을 효울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정남향의 성냥갑 아파트보다는 라인에 따라서 남동향, 남서향처럼 향을 조금씩 달리하는 혼합형 향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선호면에서는 다연히 남향이 가장 좋고 남동향, 남서향도 괜찮은데 남동향은 오전에 일조량이 많은 반면 남서향은 오후에 일조량이 많아서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동향과 북향은 아무래도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서 향후 매매할 때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매매속도도 차이가 납니다.


이론적인 동 배치도에만 무조건 의존하기보다는 반드시현장 방문을 통해서 일조량이 얼마나 확보되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남향이라 하더라도 앞동에 가려져서 층에 따라서는 오전 일조량이 부족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분양 관계자나 중개사의 말만 믿고 현장을 확인하지 않아서 낭패를 보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동향인 것을 미리 알고 계약하는 경우는 매매가력을 그만큼 싸게 구입할 수 있으니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동향, 남서향이라고 하면서 동향, 서향에 가까운 동남향, 서남향인 겨우도 많고, 심지어는 동향임에도 남동향이라고 우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파트 동 배치도를 보면서 직접 현장을 방문해 정확한 향과 일조권 확보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하여 나침판어플을 다운받아 사용해보면 초보자도 쉽게 방향을 알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향과 더불어 라인도 아파트 선호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라인은 동과 층보다 중요하지는 않지만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라인이 좋으면 더 좋습니다.


현장에서 물건을 보여주다 보면 의외로 라인을 중요시하는 사람을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라인은 층, 향과 더불어 단열효과에 영향을 주므로 라인만 잘 선택해도 겨울철 난방비와 여름철 냉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고, 결로현상의 발생가능성도 줄일수 있습니다.


만약 1~4호라인이 있다면 1호와 4호라인은 양옆으로 단열재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따뜻하고 여름철에는 시원합니다.

가장자리 라인은 탑층같이 경울처에는 춥고 여름철에는 더운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벽의 표면 온도가 낮아지면서 공기 온도가 결로 온도 이하가 되면 이슬 맺힘 현상인 결로현상이 생기면서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선택을 할 수 있다면 가급적 가장자리 라인보다는 중간라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쩔수 없이 가장자리 라인 아파트를 구입했다면 환기를 잘해서 결로현상을 예방하는 데 더 신경을 써야 할것입니다.

또 옆 동에 가려져 러인에 따라 일조량 차이가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일조권이 부족한 라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아파트의 방향과 아파트의 라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