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아파트 구조및 판상형구조란?

반응형


아파트의 구조에 따른 선호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요즘 짓는 아파트들은 소비자의 선호도에 맞게 다양한 구조를 선택하고 있지만 그래도 큰 틀에서는 2베이, 3베이, 4베이구조가 있고 가장 선호하는 구조가 4베이 구조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다양한 아파트구조와 그에 따른 이야기들을 해보겠습니다.



성냥갑 아파트는 직사각형 콘크리트 건물인 아파트의 답답함을 비유한 표현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선호도가 여전히 높습니다.

2000년대에 브랜드 아파트가 나오면서 아파트내부 평면은 기존 판상형구조부터 타원형구조까지 다양한 평면구조가 선보이고 있습니다.

한때는 멋을 부린 타워형구조가 인기를 끌기도 했지만 2010년 이후 멋보다는 거주편의성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성냥갑 아파트 시절의 평면구조인 판상형구조가 다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런 판상형구조의 인기를 반영하듯이 분양시장에서는 평면구조에 따라서 프리미엄이 수천만원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왕이면 청약할 때 판상형구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구조를 판상형구조라고 하는 것일까요?



판상형구조는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거실과 주방의 통풍이 잘되는 구조입니다.

거실과 주방이 맞바람을 치면서 통풍이 잘 되어야 시원하고 환기도 잘 되며, 곰팡이의 주범인 결로현상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현관문에서 작은방, 거실과 주방, 안방으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동선역시 판상형구조의 장점입니다.


BAY구조에 대하여


분양모델하우스를 가거나 홍보물을 보면서 4베이라는 말을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것입니다.

베이는 건축용어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한구획을 말하는데 통상적으로 아파트 전면 베란다에 접하고 있는 방이나 거실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베란다에 거실과 방 한칸이 붙어 있으면 2베이, 거실과 방2칸이 붙어 있으면 3베이, 거실과 방3칸이 붙어 있으면 4베이라고 합니다. 베이가 높을수록 채광과 통풍이 잘되고, 주방 뒤의 베란다를 보조 주방이나 다용도실로 사용할 수 잇기 때문에 공간활용도가 좋아서 선호도가 높습니다. 당연히 4베이가 가장 좋습니다.


방과 화장실 수도 도 중요한데 전용면적 59제곱미터(일반적인 25평)아파트의 경우 요즘은 발코니 확장을 기본적으로 적용해 방3개, 화장실2개로 많이 뽑고 있ㅅ브니다. 예전의 25평 아파트는 방2개에 거실이 넓은 타입과 방3개에 거실이 다소 좁은 타입으로 구분된 아파트들이 많습니다.


선택이 가능하다면 방2개보다 방3개가 좋고 화장실1개보다는 화장실2개가 좋습니다.

가끔씩 신규 분양아파트도 옵션으로 화장실2개 중 1개를 다용도실로 전환해주는 경우도 있는데 당장 본인에게 화장실 2개가 필요 없어도 나중에 팔 때를 생각하면 화장실 2개를 선호하는 수요자들이 많기 때문에 화장실 2개는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청약을 할때 발코니 확장, 시스템에어컨, 빌트인 가전, 붙박이장, 대리석바닥 등 여러 유상옵션과 드레스룸, 다용도실, 바닥타일을 고를 수 있는 유상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상옵션은 마음 가는대로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지만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유상옵션은 전략적으로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상옵션은 중고차와 마찬가지로 향후 매매시 내가 지불한 옵션가격의 100%가 매매가격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옵션가격으로 2천만원이 들어갔다면 팔때는 500~1천만원 정도를 더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같은 값이면 옵션이 없는 아파트보다는 옵션이 있는 아파트를 선호하기 때문에 매매시 유리한 측면도 있습니다. 옵션을 할지 말지를 이분법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필수 옵션은 선택하고 나머지 옵션은 자신이 필요한 옵션 위주로 선별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발코니 확장과 시스템에어컨은 필수옵션으로 반드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필수옵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선호하는 것이고, 특히 발코니의 경우 나중에 별도로 확장공사를 하면 일도 번거롭고 하자 발생시 골치가 아파질 수도 있습니다. 필수 옵션이 안되어 있으면 향후 매매시 우선순위에서 밀리고 매매가격 역시 다소 낮게 형성되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필수옵션은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현관중문은 있으면 편리하기 때문에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이 2개 있는 경우 1개를 다용도실로 전환하는 옵션도 있는데 당장은 필요 없더라도 화장실은 손대지 않고 2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자가 입주 전에 직접 내부 인테리어를 하는 조건으로 그 비용을 분양가에서 빼주는 마이너스 옵션은 입주시 자기 취향에 맞게 전면 인테리어 공사를 다시 할 계획이 있는 사람만 선택하면 됩니다. 나머지 빌트인 가전, 대리석 바닥, 드레스룸, 다용도실 등의 옵션은 개인 취향대로 하고 싶은 사람만 선택하면 됩니다.


새 아파트가 아닌 입주연도가 10년 이상 지난 아파트들은 실내 인테리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테리어 비용 전부가 매매가격에 반영되지 않지만 내부 상태에 따라 매매가격에 차이가 나고 매도시 우선순위도 달라지기 때문에 빨리 팔고 싶다면 아파트 내부 인테리어를 하거나 도배, 장판, 싱크대 등 기본수리는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