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대출

중소기업취업청년을 위한 전월세 보증금 대출제도

반응형


정부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주택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 하나인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청년들에게 저금리의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해주는 제도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세나 월세 보증금 대출 이자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줘서 부담없이 이용가능한 제도이기 때문에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들이라면 꼭 한번 봐두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들을 위한 대출을 알아보겠습니다.


*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의 대출대상은 누구인가요?


대출신청일 현재 대출대상주택을 임차하고자 임차보증금 2억원 이하의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자입니다.

1. 대출신청일 현재 민법상 성인의 세대주 또는 예비 세대주.

2. 대출신청일 현재 세대주로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

3. 대출신청인가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5천만원 이하인 자(외벌이가구 또는 단독세대주일 경우 3500만원이하)

4. 대출신청일 기준 중소, 중견기업에 재직중인 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의 보증 또는 창업자금 지원을 받은자 중 만34세(병역법에 따라 현역으로 병역 의무를 마친 경우 만 39세)이하인 자.


*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의 대상주택은 무엇이 있나요?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85㎡ 이하 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입니다.

대출한도는 1억원 한도로 대출금액은 임대보증금 100% 이내에서 1억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단 한국주택금용공사 보증의 경우 임차보증금의 80% 이내에서 1억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의 대출기간 및 상환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대출기간은 2년으로 4회까지 연장하여 최장 10년까지 가능합니다.

상환방법은 만기일시 상환으로 하시면 됩니다.


*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의 대출담보 및 금리는?


대출담보는 주택도시보증공사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조금 다릅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전세금안심대출보증서 담보로 임차보증금의 100% 보증을 해줍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일반전세자금보증서 담보로 임차보증금의 80% 보증을 해줍니다.


대출금리는 연 1.2% 고정금리로 대출기간 4년 이후부터는 일반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금리가 적용됩니다.


대출신청시기는 신규는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이고 추가대출은 주민등록등본 상 전입일로부터 1년이상, 기존대출실행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하고 계약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 중도 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의 업무 취급은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이 있습니다.



*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의 신청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은행 방문 및 상담신청.

2. 대출상담 및 대출금액 산정 : 대출 대상자, 대상주택, 대출 조건 등 적격여부 상담 및 가능금액 산정

3. 대출신청 및 서류제출 : 임대차계약서, 건물(토지)등기사항전부증명서(구 등기부등본), 주민등록증본 및 소득증빙서류 외 기타 추가서류.

4. 대출심사 및 승인 : 신용조사 및 임차주택에 대한 조사, 대출가능여부 통보.

5. 대출금 수령 :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여 대출금 수령.


*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의 준비서류는?


중소기업 취업청년는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1. 소속기업의 사업자등록증(사본)

2.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피보험자용)

3. 소속기업이 발급한 국세청 기준 주업종코그 확인자료(홈텍스 출력화면 등)


청년창업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또는 기술보증기금에서 청년 창업 관련 보증 대출을 지원받은 내역서가 필요합니다.


이렇듯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은 사회생활을 이제 막 시작하는 청년들에게 낮은 이자로 전세나 월세 보증금을 대추해줌으로서 부담감을 줄여주는 좋은제도 같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좀더 홍보가 필요한듯합니다.

위의 제도에 포함되는 청년들은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잘 활용하셔서 좋은 집을 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