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임대차 계약이 종료되었을 때

반응형
728x170


집은 구하는 것도 중요했지만 계약이 종료되었을 때 마무리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짧게는 몇개월부터 길게는 몇년을 살던 집인데 마무리가 좋아야 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임대차 계약이 종료되었을 때 마무리 잘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계약만료 1개월전에 집주인에게 통보하기.


통상적으로 세입자는 계약만료전 1개월전에는 집주인에게 계약만료에 따른 통보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인은 묵시적갱신에 의한 계약연장으로 생각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묵시적 갱신이 되었다면 집주인은 계약서상의 계약만료가 되었다고 해도 보증금을 돌려줄 의무가 없습니다. 다만 묵시적 갱신이 있었다면 세입자는 집을 비우겠다고 이야기 하고 주인은 3개월후에 보증금을 돌려주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1개월이내에 계약만료 통보를 하지만 혹시 부동산 계약시 특약에 2개월 혹은 3개월전에 이야기한다는 문구를 넣어놓았다면 그에 맞추어서 집주인에게 꼭 통보해 주길 바랍니다.

아무리 사는동안 집주인과 사이가 좋았다고 해도 돈과 관련이 되면 민감한 일이 발생될수 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2. 계약만료일이 다가오면 임대차계약서를 다시 한번 확인해보기.


오래전에 작성하여서 잘 기억이 나지 않을수 있는 특약들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계약서를 한번 확인해 봅니다.

입주시 수리한부분이나 원상복구를 해야하는것들, 키의 갯수확인, 관리비나 청소는 어떻게 마무리 해야 하는지가 적어져 있을수도 있으니 반드시 임대차계약서를 확인해 보세요.



3. 계약만료전에 이사를 가야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임대차하고 있는 집이 위치가 좋거나 세입자가 많이 찾는 지역의 집이라면 특별히 문제가 될것은 없지만 그래도 반드시 집주인에게 사정이 생겨서 미리 이사를 가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주인입장에서는 계약기간 종료전에는 보증금을 돌려줄 의무가 없기 때문에 새로운 임차인을 구하는게 우선입니다.

주변부동산이나 인터넷에 집을 내놓고 신규 임차인을 찾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럴경우에도 반드시 집주인에게 그런 사정을 이야기 해야 합니다.


4. 신규 임차인이 집을 보러 왔을때 주의 사항.


사람도 그렇지만 집역시 첫인상이 중요합니다.

집이 밝고 깨끗하면 집을 구하는 사람입장에서는 좋은 집이라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이 어두컴컴하고 안좋은 냄새도 난다면 선택받지 못할 확률이 커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청소도 잘해놓고 집에 뱡향제도 놓고 집을 보러왔을때 불을 켜서 집을 밝게 보여야 합니다.


특히 화장실 청소를 잘해놓아야 합니다.

화장실은 특유의 냄새가 나는 공간이고 항상 습하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길수 있는 곳입니다.

여성분들은 특히 화장실에 민감하기 때문에 화장실을 깨끗하게 사용하고 청소를 자주 해서 집을 보러 왔을때 좋은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혹 직거래로 집을 내놓는 경우가 있는데 요즘 같이 무서운 세상에 여성분이라면 혼자 있을때 집을 보여주기보다는 친구나 다른 사람과 같이 있을때 집을 보여주세요.

부동산에 의뢰했을 때는 비밀번호를 주의하시고요.



5. 이사할때 확인해야 하는 것들.


새로 이살갈 집을 구했으면 기존에 살던 집에서 보증금 반환날짜를 주인과 확실하게 이야기 해두세요.

보증금을 돌려 받지 못해서 새로운 집에 이사를 못들어 가는 경우가 있읍니다.


또한 이사짐센터등을 미리 미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사짐이 얼마 없다고 몇일만에 이사짐센터를 구할수 있을거라 생각하겠지만 시간이 촉박하면 그만큼 비용추가가 발생할수도 있고 잘못하면 이사를 제날짜에 못가는 사태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집의 파손부위가 있을경우 집주인과 같이 보면서 이야기 하세요.

이사짐을 모두 뺀 상태에서 원상복구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정산을 해야 끝마무리가 좋게 됩니다.


전기, 수도, 도시가스등 공과금은 미리미리 전화해서 정산을 하세요.

정산영수증은 꼭 보관해두어야 나중에 집중인과 공과금 문제로 다툼이 생기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임대차계약이 종료되었을때 확인해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볼때는 다 아는것 같아도 막상 이사와 겹치면 바쁘기 때문에 신경쓰지 못하는 것들이 생깁니다.

미리 미리 확인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