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집구할 때 체크해봐야 하는 리스트 10가지(부재 : 원룸잘구하는방법)

반응형


처음 집을 구할때 무엇을 보아야 하는지 몰라서 대충 집을 구했다가 나중에 후회하는 분들을 참 많이 보았습니다.

너무 급하게 계약을 했다거나 혹은 집값이 너무 싸서 계약을 했는데 막상 살다보니 집을 잘못선택해서 고생하시는 임차인들을 위해서 오늘은 원룸을 구하거나 집을 계약할때 체크해봐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이나 처음 집을 구할때 참고하시면 아주 좋을듯합니다.


1. 현관 보안장치및 보안관련.


원룸같은 경우 혼자 사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여성혼자 사는 경우라면 보안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최근에 지어지는 원룸건물들은 현관입구부터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집으로 들어갈수 있고 집 주변에는 CCTV를 설치하여 보안과 입주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집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을 보실때 보안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주방 및 화장실의 수압을 체크.


많은 분들이 체크를 하시는데 그래도 한번더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방의 싱크대나 화장실의 샤워기, 세면대의 수압을 체크해서 물이 잘나오는지 확인해보세요.

오래된 건물들은 간혹 녹물이 나오거나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3. 방음도 확인해보세요.


낮시간 집에 아무도 없을 때는 상관이 없겠지만 저녁시간 윗집, 옆집등 에서 무엇을 하는지 다 알정도로 방음이 안되는 집들이 있습니다.

특히 준공을 받기전에는 방이 2개 였는데 세를 더 받기 위해서 방을 1개씩 2개로 만들경우 벽이 정식으로 지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방음에 취약할수가 있습니다.

손으로 두드려 보시면 변이 콘크리트인지 판넬인지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4. 벽에 곰팡이나 냄세를 확인해보세요.


겨울철 특히 곰팡이가 많이 생기는 집이 있습니다. 환기의 문제가 될수도 있지만 구조적으로 곰팡이가 생기는 집들도 있습니다.

화장실이나 세탁실 하수구, 싱크대등에서도 악취가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곰팡이는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현재 세입자가 살고 있다면 집의 모서리 부분이나 베란다등 곰팡이가 잘생길수 있는 곳을 꼼꼼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냄새는 날경우는 불쾌감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5. 혹시 벌레들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싱크대서럽을 열어보거나 가구 뒤에 보면 벌레들의 흔적이 있을수 있습니다.

방충망은 잘 설치가 되어 있는지 혹은 구멍이 난곳은 없는지도 확인해보세요.

아시죠? 바퀴벌레 한마리가 있다는 것은 수백마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벌레의 흔적을 잘 확인해보세요.



6. 관리비및 공과금을 확인해보세요.


원룸의 특성상 관리비와 공과금이 포함되서 월세를 지급하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일부는 관리비에 포함되고 공과금일부를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과금을 낼때 수도, 전기, 인터넷등 일반적인 공과금보다 많이 내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보통 수도와 인터넷, 티비수신료는 포함된경우들이 많고 전기와 가스는 개별적으로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확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7. 입주전 파손되어 있는 것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입주전 파손된것들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을 해주세요.

유리창이나 변기, 문, 싱크대, 화장실, 바닥, 전기콘센트, 바닥의 흠집이나 형광등 고장여부, 타일의 파손등 조금이라도 이상한 부분은 사진을 찍어서 계약서 작성시 임대인에게 이야기 하는것이 좋습니다.

계약이 종료될대 임차인의 파손으로 임대인이 주장할수 있기 때문에 미리 미리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난방이 잘되는지 확인해보세요.


보일러가 잘 작동되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여름에 입주를 했다면 난방을 작동하지 않다가 겨울에 보일러를 작동하면 난방이 안될경우도 있기 때문에 처음에 집을 볼때 보일러를 작동해보거나 입주하자마자 보일러작동여부를 확인해보는 거이 좋습니다.

간혹 창틀의 틈이 있거나 문이 떠서 바람이 들어오는 경우도 있으니 이런 부분도 확인해보세요.



9. 햇볕이 잘들어 오는지 확인해 보세요.


사람이 살면서 햇볕을 본다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어두운 집에서 살아보면 아실것입니다.

요즘 집들은 지을때 남향으로 많이들 짓지만 그러면 뭐하나요? 앞집에 가려져서 벽만보고 살아야 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집을고를때 햇볕이 얼마나 들어오는지도 꼭 확인해보는것이 좋습니다.

햇볕을 보고 살아야 건강하게 살수 있습니다.


10. 주변 편의시설을 확인해보세요.


주변에 편의시설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주변에 편의시설이 가까이 있다면 살아가는데 편리함이 많습니다.

그러나 너무 유흥가쪽이거나 1층에 식당이나 고기집이 있다면 그 냄새가 고스란히 집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있어서 불편할수 있습니다.

주변에 편의 시설이 가까이 있으면 좋지만 너무 붙어 있는 것은 조금 신경을 써야 할점입니다.


이상으로 원룸을 구할 때 확인해봐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기억해두시면 집구할 때 많은 도움이 되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